종자상의 종자 카탈로그(1932년부터 15년에 걸친 것)
외국의 종묘 카달로그
오른쪽이 영국 서튼SUTTONS 사, 중앙이 같은 왓킨슨&심슨 사의 카달로그(1932년), 왼쪽이 중국 종묘회사의 카달로그(1940년). 일본만이 아니라 외국에서 카달로그를 가져와 종자를 구입하는 종자상도 많았다.
예전에 만들어진 여러 가지 고정종 채소
이 채소 세밀화는 교토도 농림종합연구센터(옛 도쿄부 농사시험장)가 소장한 수채화의 회화 자료이다. 제작 과정 등의 구체적인 경위는 알 수 없으나, 1916년부터 1953년 무렵에 시험장이 화가에게 의뢰하여 기재시킨 것이라 생각된다.
무
좌상:쇼고인聖護院 우상:카메이도亀戶 좌하:호우료우方領 우하:네리마練馬
우엉
좌:나카노미야中ノ宮 우:타키노카와滝の川
절임채소
좌:不見菜(수채みずな) 중:시바에이芝栄 결구 배추 우:미카와시마나三河島菜
양배추
좌:양배추 하:양배추 석세션 우:자색 양배추
순무
좌상:쇼고인聖護院 중상:텐노우지天王寺 우상:코무小無 하:퍼플 탑 화이트 글로브
당근
좌:타키노가와滝野川 우:도쿄 선홍鮮紅 아래 : 三寸
오이
좌상:오치아이落合, 마고메馬込, 하리가야針谷 우상:마고메 반백半白, 마고메 백白 좌중:하리가야針ヶ谷, 쇼고인聖護院 우중:다카이도高井戸 좌하:쇼고인 후시나리節成 우하:만주, 다카이도
가지
좌상:중생 山, 조생 黒, 진흑真黒 우상:중생 山, 진흑, 細干成 좌하:조생 山, 중생 山, 만생山 우하:진흑
토마토
좌 : 아쿠메 우 : 아리아나
호박
좌상:나이토内藤 우상:이루키바시居木橋 하:치리멘チリメン
양파
좌:옐로 단바스イエローダンバース 중:옐로 스키イエロースキー 우:야구치키矢口黄
머리말
슈퍼 등에서 팔고 있는 채소에 표시된 산지. 어디에서 재배했는지를 보여주는 이 표시는 소비자가 채소를 고를 때 하나의 기준이 된다. 그러나 그 근원을 더듬어 보면, 사실 같은 종묘회사의 똑같은 종자인 일도 드물지 않다.
종묘회사란 농작물의 씨앗을 생산해, 농가에 공급하는 기업이다. 현재, 일본 국내에 소비되는 씨앗은 그 대부분이 종묘회사의 관리 아래, 해외에서 채종이 이루어져 국내에서 하는 채종은 겨우 10~20% 정도이다. 이 수치는 일본의 식량자급률(칼로리 베이스로 40%)보다도 훨씬 낮다. 즉, '국산'이라 표시되어 있는 채소도 씨앗의 산지는 대부분이 '외국산'인 것이다. 안전하고 맛있는 채소를 요구해 산지 표시에 주목하는 소비자는 많아졌지만, 그 근원이 되는 씨앗에 대하여 얼마나 사람들이 의식하고 있을까?
농가가 사용하는 씨앗은 고도경제성장기를 경계로 급변했다. 1966년 채소 생산 출하 안정법으로 지정 산지 제도가 생기고, 하나의 품목에 힘을 기울이는 산지가 각지에 형성되었다. 안정 공급을 요구하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 대기업 종묘회사가 육성하는 균질하고 수확이 많은 F1품종이 보급되어 각지에서 옛날부터 전해지는 전통 채소가 차례로 모습을 감추었다. 그들은 이 책의 열쇠이기도 한 '고정종'이라 부르는 씨앗으로 재배되었던 채소로, 고정종 채소는 해마다 재배해서 씨앗을 채종하고, 또 그 씨앗을 심음으로써 대대로 이어왔다. 고정종 채소의 소실은 고정종 씨앗의 소멸을 의미하고, 게다가 고정종 씨앗은 한번 소멸되면 그 채소를 두 번 다시 복원할 수 없다.
요즘 이러한 고정종 채소가 '전통 채소'로서 재평가되어 각지에서 그 생산 확대에 몰두하는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다. 2013년 12월에는 '일정식-일본인의 전통적인 음식문화'가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고, 2015년 6월에는 전통 채소의 재배권을 보장하는 '지리적 표시 보호제도'가 출범하는 등 일본의 전통적인 식문화와 뗄 수 없는 전통 채소는 앞으로 더욱 생산이 확대되고 고정종의 중요성도 한층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고정종은 전통 채소의 재배뿐만 아니라 새로운 채소 품종을 개발하기 위한 육종의 소재로도 귀중한 유전자원이다. 본문에서도 자세히 언급되는데, F1 품종의 교잡 부모는 고정종이라, 고정종이 사라지면 F1 품종도 육성할 수 없게 된다. 국내 채종이 쇠퇴하고, 채종 기술을 보유한 농가의 고령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고정종을 다음세대로 이어가기 위해서는, 일본의 전통적인 채종 기술과 지혜를 포함한 채소 육종의 역사를 정리해 남기는 것이 과제가 될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사 중에서 태평양 전쟁 전기 일본의 농업에 대한 분석은 벼농사나 양잠에 집중되어, 채소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많다고 할 수 없는 상황이다. 특히, 채소 생산의 전제가 되는 '씨앗'에 대해서는 전혀 주목받지 못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통 채소를 기르던 사람들 -종자상의 근대사"라는 이름의 이 책은 고정종 채소가 일반적으로 길러지던 메이지부터 쇼와 시대 전기를 대상으로 현재 종묘회사의 전신인 '종자상'의 발전 과정을 둘러싸고 고정종 씨앗이 어떻게 생산·유통되어 왔는지를 검증해 나아간다. 각지에서 기르던 개성적인 채소(토종)에서 고정종을 길러 퍼뜨려 나간 것이 '종자상'이라 부르던 그들이었다. 이 책을 통해 종묘업의 역사나 그 공적을 조금이라도 더 많은 분이 느껴 주시면 감사하겠다.
2015년 9월 필자
*본 연구의 일부는 과학연구비 보조금(특별연구원 장려비)의 조성을 받았다.
목차
1장 일찍이 '종자상'이라 불리는 사람들이 있었다
1. 일본의 채소 생산을 지탱하던 '종자상'
1) 지금, 주목받는 전통 채소
전통 채소는 고정종 채소
2) 채소 생산의 세 가지 신기원
재래종에서 고정종으로 / 고정종에서 F1 품종으로
3) 고정종을 낳고, 기르고, 퍼뜨린 '종자상'
2. 종자상 사료의 발견
에노모토 타이키치榎本泰吉 집안 문서 / 노구치 헤이이치野口平一 집안 문서 / 타카하시 히로시高橋熙 집안 문서
3. 이 책의 구성
2장 사는 채소, 파는 종자 -채소와 종자의 변천, 에도에서 근대로
1. 도시의 성장과 근대 채소 생산의 특질
1) 통계 수치로 본 채소 생산의 추이
메이지 초기, 채소 생산은 3대 도시 근교에 집중 / 메이지 후기, 지방도시 근교에도 생산이 퍼지다 / 다이쇼우 시기 이후, 생산되는 채소가 다양화 / 일본의 중요 채소는 무 / 외래 채소의 보급 / 지방도시 근교의 논 지대에서도 높은 채소의 생산 의욕
2) 상품화가 진행되는 채소
지방도시에서도 늘어나는 소비 인구 / 수송 원예의 발달과 청과물 시장의 정비 / 상품 유통을 전제로 한 채소 생산의 급속한 신장
2. 확대되는 고정종 종자의 수요
1) 종자를 구입하는 농가
질・양의 안정을 요구한 생산 농가 / 더 좋은 품종을 선택하고 싶은 동기도
2) 종자의 산지화
생산량이 많았던 뿌리채소, 고가였던 외래 채소/ 홋카이도北海道와 아이치愛知가 2대 종자 산지
3. 민간 주도의 채소 육종
1) 관에 의한 육종 사업의 개시와 실패
2) '종자를 판매하는 사람'들의 태두
채소 육종은 관에서 민으로 / 종자상의 확대와 기능 분화
3장 종자의 대량 생산, 대량 유통을 담당하다 에도 교토의 종자 도매상, 에모토 토메키치榎本留吉 상점
1. 종자 도매상 거리의 형성
1) 에도 시대에 등장한 '종자상'
2) 메이지・다이쇼우 시기에 성장한 종자 도매상
도쿄부 기타토시마군北豊島郡에 집중된 '종자를 파는 사람'들 / 1916년에는 동업조합도 설립 / 도쿄 상표를 보증
2. 원종의 육성과 품질 관리
1) 원종의 육성, 열쇠는 모본 선발
2) '모양 순정한 것을 선발'해 내는 원종 재배 시험
3. 판매용 종자의 대량 생산과 매입 거래
1) 근교 농가에 위탁 채종
원종과 비용을 선불로 주고 위탁 / 매입 가격은 협의회의 투표로 결정 / 에모토 토메키치 상점의 매입 가격 / 경작 장소(위탁 농가)는 어디에?
2) 각지 종자 도매상과의 매입 거래
'자신 있는 종자'의 교환 / 빈번한 거래 / 동업조합원과의 거래 / 전국 각지에서 지방 특산 채소나 서양 채소 종자도 매입하다
4. 종자의 통신 판매四、種子の通信販売…
1) 현재와 다름없는 판매법
2) 광범위한 종자 판매처
1부府 23현県의 종자상에 판매
5. 경작 장소의 원격지화와 품질 문제의 발생 作場の遠隔地化と品質問題の発生
1) 주산지 채종 지역의 쇠퇴
2) 채종 관리의 전환
경작 장소의 원격지화 / 직접 관리에서 간접 관리로
3) 판매처에서 보내는 '불만 엽서'
4장 채종 관리를 맡은 '종자상' 경작 장소 관리의 대행자, 노구치 히라조우野口平蔵(타치바나야橘屋 종묘점)
1. 새로운 경작 장소가 된 도쿄부 기타타마군北多摩郡
2. 채종관리인의 등장
1) 노구치 집안 5대째 당주当主 히라조우
2) 동업조합도 관여한 채종관리인과의 계약
3. 채종관리인의 일
1) 원종의 염격한 관리
2) 채종 농가의 확보
한번의 위탁으로 종료되는 농가가 60% / 위탁처의 농가 경영에 좌우되는 종자 생산
3) 종자 집하와 도매상으로의 납품
4. 채종관리인에서 종자 도매상으로
1) 판매는 농가에 직매하다가 도매로
채종관리인을 하면서 종자의 소매도 / 채소 생산의 발전에 맞추어 경영 확대
2) 지방 종자 도매상으로 성장
판매용 종자의 채종 위탁이나 원종 생산에도 착수하다 / 매입처는 서서히 다양화, 도매상으로 자립
5장 마을을 거닐고, 시장에서 파는 시골의 '종자상' 외상 판매 신용 판매로 지역 밀착, 소매 행상 슈니種仁 상점
1. 니이가타현新潟県의 채소 생산
1) 무논 지대 안의 채소 생산
2) 채소 수요의 확대와 원예 장려 정책
지방도시의 발달에 따른 소비 인구의 증가 / 현에 의한 원예작물의 진흥 / 고액의 채소 농사가 크게 늘어나다
2. 종자 행상인
1) 종자의 매입
가볍고도 고가인 종자는 행상용 / 종자 도매상과는 부모와 자식 같은 관계
2) '관청'을 거점으로 한 행상
3. 다양한 소매 형태로 농가의 수요에 대응
1) 통신 거래와 위탁 채종
우편제도의 정비와 철도의 발달 / 농가 수요에 응하여 각지로부터 매입처를 선택/위탁 채종의 개시
2) 판매원의 고용과 상비 종자(置種)
'판매원'을 고용, 상권 확대를 도모하다 / 외상 판매에 의한 거래 관계의 구축 / 판매원의 증원과 상비 종자의 도입
3) 정기 시장으로 출점
역사 깊은 정기 시장 / 각 정기 시장을 순회 판매
4) 타카하시 집안의 매입, 판매 상황 -경영 발전과 종자 수요의 신장
4. 판매처 농가의 다품목 채소 생산
6장 아직도 살아 있는 '종자상'의 공적
1. 근대 종자상의 전개
1) 채소 생산의 신장과 종자 수요의 급증
2) 종자 도매상에 의한 종자의 대량 생산, 대량 유통
3) 경작 장소의 관리를 대행하는 채종관리인
4) 지역 농업에 밀착된 종자 소매상
5) 종자상의 기능 분화와 그 연대
6) 품질 문제의 표면화
2. 근대로 계승되는 기술과 시스템
1) F1 육종으로 이어지는 고정종을 만들어 냄
2) 종자 품질의 자주 심사 체제
3) 종자의 생산 관리 체제
4) 유통 체제와 판매 방법
3. 종자상 연구의 의의와 확장
1) 희박했던 벼농사, 양잠 이외의 농업 생산 연구
2) 빠져 있던 '육종' 관점으로 본 채소 생산 연구
3) 새로운 근대 농업사의 모습을 제시
4) 역사 연구의 틀을 넘은 정보 제공도
뒷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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