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쪽으로 과천현果川縣 경계까지 5리, 남쪽으로 남양부南陽府 경계까지 35리, 서쪽으로 인천부仁川府 경계까지 11리, 북쪽으로 금천현衿川縣 경계까지 14리이며, 서울까지는 51리이다.
【건치연혁】 본래 고구려의 장항구현獐項口縣이다. 신라 경덕왕景德王이 장구군獐口郡으로 고쳤고, 다시 고려 초년에 지금 이름으로 고쳤다. 현종顯宗 9년에 내속來屬했다. 뒤에 감무監務를 두었고, 충렬왕忠烈王 34년에 문종文宗이 태어난 곳이므로 승격하여 군을 만들었는데, 본조에서 그대로 하였다.
【관원】 군수郡守ㆍ훈도訓導 각 1인.
【군명】 장항구獐項口ㆍ장구獐口ㆍ연성蓮城.
【성씨】 본군本郡 김金ㆍ안安ㆍ임林ㆍ방方.
【형승】 땅이 큰 바다에 접했다. 김수온金守溫의 시에, “땅은 큰 바다에 접했고 또 산에 의지하였는데, 고을 성에 사는 백성은 아득한 안개 사이로다”라고 하였다.
【산천】
수리산修理山, 군 동쪽 1리 되는 곳에 있으며, 일명 견불산見佛山이라 한다.
취암鷲巖, 수리산에 있다.
오자산五子山, 군 서쪽 10리 되는 곳에 있다.
마하산麻河山, 군 서쪽 5리 되는 곳에 있다.
광덕산廣德山, 군 서쪽 7리 되는 곳에 있다.
바다, 군 서쪽 30리 되는 곳에 있다.
오질이도五叱耳島, 군 서쪽 47리 되는 곳에 있다.
석을주도石乙注島, 군 서쪽 40리 되는 곳에 있다.
소홀도召忽島, 군 서쪽 15리에 있으며 주위가 32리이고 목장이 있다. 본래 남양부南陽府에 예속하였는데 성종成宗 17년 본군에 옮겨 붙였다.
여월음양余月音洋, 오질이도 서쪽에 있으며 수로가 10리인데, 세곡을 수송하는 배가 지나는 곳이다.
개교천介橋川, 근원이 취암鷲巖 아래에서 나와서 객사 남쪽을 거쳐 바다로 들어간다.
포오천浦吾川, 군 북쪽 12리 되는 곳에 있다.
별사곶別士串, 군 서쪽 12리 되는 곳에 있다.
【토산】 소금ㆍ밴댕이[蘇魚]ㆍ숭어[秀魚]ㆍ조기[石首魚]ㆍ참조기[黃石首魚]ㆍ뱅어[白魚]ㆍ은어[銀口魚]ㆍ병어兵魚ㆍ농어[鱸魚]ㆍ홍어ㆍ준치[眞魚]ㆍ민어民魚ㆍ전어錢魚ㆍ호독어好獨魚ㆍ오징어[烏賊魚]ㆍ낙지ㆍ해파리[海䑋]ㆍ조개ㆍ가무락조개[黃蛤]ㆍ맛조개[竹蛤]ㆍ굴[石花]ㆍ토화(土花)ㆍ소라(小螺)ㆍ게[蟹]ㆍ청해靑蟹ㆍ대하大蝦ㆍ중하中蝦ㆍ쌀새우[白鰕]ㆍ곤쟁이[紫蝦]ㆍ부레[魚鰾]ㆍ사자족애獅子足艾
【관방】 초지량영草芝梁營, 군 서남쪽 30리 되는 곳에 있다. ○ 수군만호水軍萬戶 1인.
【봉수】 오질이도 봉수烽燧, 남쪽으로 남양南陽 해운산海雲山에 응하고, 북쪽으로 인천仁川 성산城山에 응한다.
【학교】 향교鄕校, 군 동쪽 1리 되는 곳에 있다.
【역원】 석곡역石谷驛, 군 서쪽 7리 되는 곳에 있다. 쌍록원雙鹿院, 군 남쪽 5리 되는 곳에 있다.
【불우】 원당사元堂寺ㆍ정수암淨水庵, 모두 수리산에 있다. 수월암水月庵, 안양산安陽山에 있다.
【사묘】 사직단社稷壇, 군 서쪽에 있다. 문묘文廟, 향교에 있다. 성황사城隍祠, 사당이 둘 있는데 하나는 군 서쪽 21리 되는 곳에 있고, 하나는 군 서쪽 32리 되는 곳에 있다. 여단厲壇, 군 북쪽에 있다.
【고적】 강희맹묘姜希孟墓, 군 서쪽 15리 되는 곳에 있다.
【총묘】 장항폐현獐項廢縣, 군 서쪽 30리 되는 곳에 있다. 고성古城, 군 서쪽 25리 되는 곳에 있으며, 흙으로 쌓았는데 주위가 9천 5백 65척이다.
【명환】 본조 이숙번李叔蕃 지군知郡이 되었을 때 태종을 도와서 정도전鄭道傳의 난을 평정하였다.
조석문曹錫文 지군知郡이 되어서 행정 성적이 최고임으로 홍주洪州 목사牧使로 승진하였다.
【인물】 고려 김은부金殷傅, 성품이 부지런하고 검소하였다. 목종穆宗 때 어주사御廚使가 되었으며, 현종顯宗이 거란을 피하여 남쪽으로 내려오니 은부殷傅가 그때 공주절도사公州節度使로 있으면서 마음껏 공궤하고, 그 딸을 바치었는데 곧 원성왕후元成王后이다. 원혜元惠 원평元平 두 왕후도 그의 딸이다. 뒤에 호부 상서戶部尙書를 제수하였으며, 죽은 뒤에 후后 해서 개부의 동삼사 수사공상주국開府儀同三司守司空上柱國 안산군개국후安山郡開國侯를 증직하였다.
【제영】 해상부용기타산海上芙蓉幾朶山, 정이오鄭以吾의 시에, “바다 위의 연꽃은 몇 떨기의 산인고. 개인 빛이 술잔 사이에 뚝뚝 떨어지려 한다. 누에 오르매 유월의 뜨거움이 변하니, 곧 바람을 타고 광한루(廣寒樓)에 들어가려 한다”라고 하였다.
일군소조사면산一郡蕭條四面山, 박원형朴元亨의 시에, “온 고을이 소조하니 사면이 산인데, 조망眺望 가운데의 절은 있는 듯 없는 듯한 사이로다. 작은 마루에 해는 정오正午인데 봄 졸음을 이루니, 소매에 가득한 맑은 바람 뼈에 부딪쳐 차도다”라고 하였다.
선궁은약백운간禪宮隱約白雲間, 이원李原의 시에, “홀로 동헌東軒에 앉아 푸른 산 바라보니, 선궁禪宮이 흰 구름사이에 희미하게 보인다. 벼슬하는 몸을 빼어 어느 날에 중을 찾아 가서, 특별히 찬 소나무 바람을 누워서 들으리”라고 하였다.
지요갱도적삼오地饒秔稻敵三吳, 서거정徐居正의 시에, “만리의 구름 산이 그림같은데, 처음으로 개인 풍경은 우유보다 윤택하다. 사일社日(봄가을 동네에서 제사지내고 모이는 날) 뒤에 새 술독을 여는 것이 사랑스럽다. 강동에만 반드시 아름다운 노어가 있지 않으리라. 바다가 가까우니 생선과 소금은 백월百粤(중국 광동 지방)과 같고, 땅이 비옥하니 메벼와 찰벼는 삼오三吳(중국 강동 지방)를 대적한다. 정녕 시험삼아 전옹田翁을 위하여 말한다. 동쪽 집을 사려고 묻고자 하노니 허락하려는지”라고 하였다.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연혁】 고종 32년 군郡으로 고쳤다.
《대동지지大東地志》
【진보】 혁폐 초지진草芝鎭, 서남쪽으로 30리인데 범리면에는 수군만호水軍萬戶가 있어, 효종孝宗 7년에 강화江華로 옮겼는데 성의 옛터가 남아 있다.
【방면】 용건龍巾, 동쪽으로 10리이다. 잉화곡仍火谷, 서쪽으로 처음은 10리, 끝은 15리이다. 초산草山, 북쪽으로 처음은 10리, 끝은 15리이다. 군내郡內, 남쪽으로 12리이다. 대월大月, 서쪽으로 처음은 15리, 끝은 25리이다. 마유馬游, 서쪽으로 처음은 15리, 끝은 30리이다. 범리凡里, 서쪽으로 처음은 20리, 끝은 30리인데 본 군郡의 옛 소재지가 있다.
'庫間 > 문서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호사설 5권 만물문 - 점성도占城稻 (0) | 2008.05.15 |
---|---|
오주연문장전산고 경사편 1 - 경전류 1 예기 기후월령에 대한 변증 (0) | 2008.05.15 |
임원경제지林園經濟志 (0) | 2008.05.15 |
과농소초課農小抄 (0) | 2008.05.15 |
농상집요農桑輯要 (0) | 2008.05.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