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밭으로 가는 길 1
김석기 기자
어느덧 안산으로 이사 온 지 넉 달째인데 안산이 참 마음에 듭니다. 그래서인지 내가 사는 동네에 대한 애향심도 생기고, 그러다보니 안산에 대해서 궁금하고 알고 싶어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밭으로 가는 길에 무엇이 있는지 하나하나 꼼꼼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저는 밭을 오고 갈 때 자전거를 이용합니다. 밭까지는 자전거로 30여 분 정도 걸리는데 운동 삼아서 타고 다니기에 적당합니다. 하지만 자전거 도로가 딱히 없어서 도로 갓길을 이용하기에 조금 위험합니다. 새로 난 길에는 자전거 도로가 그나마 괜찮게 만들어져 있는데, 전에 만들어진 길 일수록 엉망입니다. 요즘 여러 지자체에서 자전거 도로를 만들어 놓고는 있는데 실제로 자전거를 타고 다니기에는 불편한 점이 한 두 가지가 아닙니다. 이런 작은 부분들을 보면서 공무원을 위한 전시용 행정이 아니라 시민을 위한 실질적인 행정이 이루어지기를 생각해 봅니다.

자전거를 타고 집을 나서면 성호 이익 선생님의 묘소를 지나게 됩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보니 조선 후기 실학자이신 이익 선생님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는데, 그 분이 안산에 사셨다는 것은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럼 저는 신나게 그 동네가 우리 동네라고 자랑을 하곤 하지요. 이익 선생님 같은 분과 한 동네에 살고 있다는 사실이 무척 자랑스럽습니다.

이익 선생님 묘소 앞 쪽에는 공원이 있는데 이곳 또한 볼만한 것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 제가 제일 좋아하는 것은 고인돌 입니다. 이곳의 고인돌은 시화호를 개발할 때 나온 것을 옮겨놓았다고 하는데, 고인돌을 가만히 바라보면 몇 천 년 전의 사람들과 함께 호흡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정말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마치 시공간이 하나로 뭉쳐져 있는듯 한 기분입니다.

공원 옆으로는 수인산업도로 라고 불리는 42번 국도가 지나고 있습니다. 지금은 자동차들이 쌩쌩 달리고 있지만 옛날에는 걸어서 수원과 인천을 오가던 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지금 성호기념관이 있는 근처는 오고 가던 사람들을 위한 주막이 많이 있어서 주막거리라고 불렸다고 합니다.

힘차게 페달을 밟아 언덕을 하나 넘으면 점성공원이 나옵니다. 옛 안산에 성포리와 점성리 라는 동네가 있었다고 하는데, 여기가 그 점성리 자리인지 아니면 이름만 가져온 것인지는 확실히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이익 선생님이 첨성리에 사셨다는 말로 미루어보아 이곳이 점성리 일 것 같기는 합니다. 이익 선생님의 성호(星湖)라는 호는 동네이름인 첨성리에서 '성(星)' 자를 따서 지었다고 합니다. 이 동네는 마당 있는 집들이 많은데, 그 마당 한 켠에 텃밭을 만들어 가꾸는 모습을 볼 수 있어서 텃밭 농사를 짓는 저로서는 부러우면서도 흐뭇한 기분을 느끼게 됩니다.

점성공원을 지나 부곡동으로 들어서서 한참을 가다 보면 정정옹주 묘를 지나게 됩니다. 정정옹주는 선조의 아홉 번째 딸인데 광해군 2년에 진안위(晋安尉) 유적에게 출가하여 안산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현재 있는 묘는 그 두 분의 합장묘라고 합니다.

이제 텃밭까지 절반 정도 왔습니다. 조금만 더 가면 밭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잠시 쉬어가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농담 > 텃밭농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7년 7월 6일 밭의 상태  (0) 2008.07.27
능안골의 봄  (0) 2008.07.24
밭으로 가는 길 2  (0) 2008.07.24
밭은 변신 중  (0) 2008.07.24
식물의 여름 나기  (0) 2008.07.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