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연대 미상의 종합 농업기술서. 5책. 필사본. 농정·수리·작물·원예·축산·양잠·양어·양봉 등에 관한 내용을 주로 기술한 책이다.
1책 후반부에서 2책 전반부까지의 약 100면이 자구(도해 포함) 하나 다름이 없이 ≪수차도설水車圖說≫·≪양수기제조법揚水機製造法≫·≪육해법陸海法≫과 공통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농정서의 저자는 ≪육해법≫을 저술한 최한기崔漢綺로 믿어진다.
또한 저술연대는 역관 오경석吳慶錫이 최초로 ≪양수기제조법≫을 도입한 것에 비추어, 그가 처음 중국을 다녀온 1853년 사이로 추정된다.
수록한 내용을 보면 제1책의 서두에는 제가잡론諸家雜論을 풀이하고 있는데, 관자管子·후직后稷·왕정王楨·임응林應·현호玄扈 등의 설을 이용하여 농시農時·변토辨土·토리土理·농상農桑·정전고井田考·전제田制 등을 농학원론식으로 풀이하면서, 수리水利에서는 관개도보灌漑圖譜와 농기보農器譜가 부기되어 있다.
제2책은 수법水法·태서수법泰西水法·수법부여水法附餘·비황정備荒政 등이 풀이되고 있는데, 5종의 수고도水庫圖(저수지)와 각종 양수기의 도해설명 및 제조도 등이 수록되어 있다. 또, 용수원 개발의 적지 선정·수질판별법 등이 있으며, 흉년이 들었을 때의 황정荒政의 방법이 수록되어 있다.
제3책에는 농사영치農事營治와 농사점후農事占候 등이 있는데, 비료 마련·춘추경春秋耕·기상 예찰과 농시 등이 풀이되어 있다.
이 책은 작물의 배열이나 작목간의 논술의 분량 등에서 균형이 맞지 않아 정리가 덜 된 감이 있을 뿐 아니라, 곳곳에 초서를 쓰고 또 같은 책 안의 상·하 구분 표시 등이 정리되지 않은 상태여서, 저자가 초고본草稿本으로 작성한 것이 아닌가 추정된다. 이 농서는 개화기 직전의 농업기술 이해와 농학사 연구에 좋은 참고서이다. 고려대학교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農林水産古文獻備要(金榮鎭, 韓國農村經濟硏究院, 1982)
≪참고문헌≫ 吳慶錫의 개화활동과 개화사상(愼鏞廈, 歷史學報 107, 1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