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유엔 식량농업기구에서 아이들 교육용으로 만든 책이다.

내용은 "기후는 변화하고 있다. 식량과 농업도 그래야 한다."



기후는 변하하고 있다.pdf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숲에 살거나 거기에서 먹을거리를 얻습니다. 숲은 사람과 다른 동물들에게 서식처와 먹을거리만이 아니라, 산소를 생산하고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며, 우리에게 맑은 물을 제공합니다. 해마다 농경지를 만들거나 다른 용도로 우리의 숲이 빠르게 사라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숲을 보호하고 잘 돌보아야 합니다. 




농업

기후변화에 따라 먹을거리를 기르고 생산하는 방법도 바뀌어야 합니다. 기후변화로 세계의 어떤 곳에서는 먹을거리를 기르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이는 홍수나 가뭄, 강우량 변화, 더워지는 날씨 등 때문입니다. 먹을거리와 농업은 세계의 증가하고 있는 인구를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먹여살리기 위하여 기후변화의 영향에 적응해야 합니다. 세계의 빈곤층 대부분은 기후변화에 가장 큰 타격을 입을 농민입니다. 우리는 악천후에 대비하도록 그들의 능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그것을 피할 수 없을 때는 손해와 손실을 줄여 그들이 회복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가축 관리

농민은 소, 염소, 양, 돼지, 당나귀, 낙타 같은 동물을 돌보면서 상당한 양의 온실가스가 농업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농민이 이러한 가축을 돌보는 방법을 바꾸는 것이 해로운 가스를 덜 배출하는 지름길이 됩니다. 앞으로 인구가 증가하여 더 많은 가축을 돌보아야 할 것이기에 이는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그리고 가축을 돌보는 데 채소나 콩 종류를 재배하는 것보다 더 많은 천연자원이 필요합니다. 특히 물이 그렇습니다.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은 고기를 먹지 않는 것이 당신이 도울 수 있는 일입니다.




음식물쓰레기

우리가 매일 먹는 먹을거리를 생산하면서 많은 양의 온실가스가 배출됩니다. 그러나 더 최악인 것은 우리가 생산하는 세계의 먹을거리 가운데 1/3이 버려지거나 손실된다는 것입니다. 음식을 버리는 것은 먹을거리를 생산하려고 들어간 돈과 노동력, 에너지와 땅, 물 같은 자원을 버린다는 뜻입니다. 버려진 음식물은 매립지로 가지고 가서파묻고 썩힙니다. 그렇게 썩으면서 가장 강력한 온실가스의 하나인 메탄 같은 해로운 가스가 배출됩니다. 먹고 남은 음식을 저장하고, 음식의 일부를 냉동하고, 식단을 짜서 부모님을 돕고, 슈퍼마켓에서 필요한 것만 구입하고, 못생긴 과일과 채소를 사려고 노력함으로써 먹을거리가 버려지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천연자원

지금 이 순간, 우리는 먹을거리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양보다 훨씬 많은 천연자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원을 한정해서 미래세대가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 우리는 지구의 소중한 자원을 나쁘게 사용하여 중요한 생태계를 파괴하고 있습니다. 숲을 밀어버리고, 물을 오염시키며, 흙을 황폐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흙은 많은 양의 탄소를 저장할 수 있어서, 대기의 온실가스를 줄이는 큰 잠재력을 갖습니다. 우리가 천연자원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면, 기아를 끝내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기후변화도 막을 수 있습니다.



어업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바다와 습지에 의존하여 생계를 꾸려가고 가족들을 먹여살립니다. 또 바다는 깊은 곳에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를 저장하고, 지구상 모든 생명체의 절반 이상이 터전으로 삼는 곳이기도 합니다. 해수면 상승, 수온의 상승, 오염과 남획은 우리의 바다와 습지가 더 이상 건강하지 못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무엇보다도 우리의 바다에서 건강한 물고기의 수가 빠르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바다를 대하는 방법을 어떻게 바꾸고, 우리가 먹는 물고기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앞으로도 물고기로 가득한 바다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먹을거리 체계

우리가 2030년까지 기아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되는 것 가운데 하나는 우리가 지속가능한 먹을거리 체계를 만들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무엇이 먹을거리 체계인가요? 먹을거리가 농장에서부터 시장과 슈퍼마켓을 거쳐 마침내 우리의 밥상에 오르기까지는 많은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이 긴 과정은 사슬처럼 연결되어 있고, 그것을 먹을거리 체계라고 합니다. 만약 고리가 부수어지면(예를 들어 충분한 먹을거리가 없어서 우리의 예상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전체 과정이 중단됩니다. 지속가능한 먹을거리 체계는 우리의 지구를 망가뜨리지 않고 증가하는 인구를 먹여살릴 수 있습니다. 그것이 기아를 끝내고 기아 없는 세대를 만드는 핵심입니다. 당신은 지속가능하게 생산되고, 지역에서 재배되며, 공정무역으로 유통된 먹을거리를 구매함으로써 이를 도울 수 있습니다.




소중한 지구의 천연자원을 보전하기

1. 물을 낭비하지 마세요.

2. 새로운 것을 먹으세요.

3. 바다를 물고기로 가득하게 하세요.

4. 에너지 효율은 최고로 하세요.

5. 유기농산물을 구매하세요.

6. 흙과 물을 깨끗하게 하세요.

7. 태양광이나 다른 청정 에너지를 사용하세요.



낭비를 줄이고 먹을거리 발자국을 줄이기

1. 필요한 것만 사세요.

2. 못생긴 과일과 채소를 고르세요.

3. 표기에 속지 마세요.

4. 플라스틱을 제한하세요.

5. 재활용하세요.

6. 먹을거리를 현명하게 저장하세요.

7. 먹다 남긴 음식을 사랑하세요.

8. 거름을 만드세요.



기후에 좋은 또 다른 방법

1. 쓰레기에 정통해져라.

2. 자전거, 걷기 또는 대중교통을 활용하라.

3. 지역에서 물건을 사라.

4. 도시를 푸르게 만들어라.

5. 숲을 보호하고 종이를 아껴라.

6. 기후변화에 대한 최신 정보를 얻어라.

7. 세상에 널리 알려라. 

8. 물려줘라.

9. 생태적 여행객이 되어라.

10. 생태적 육아를 촉진하라.





기후는 변하하고 있다.pdf
3.39MB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