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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세계인에게 사랑받는 과일

○ 꽃으로는 아름다움과 그리움을, 과일로서는 겨울을 준비하는 과수
- 봄에는 순백의 꽃이 아름다우며 가을에는 풍부한 즙, 단 맛, 향, 그리고 목과 폐에 좋은 기능성을 두루 갖춘 과일
○ 그리스의 호머(Homer)에 의해 최초로 언급되고, 중세와 현대를 거치며 중서부 유럽과 미국까지 널리 확산

2. 겨울을 이기는 과일
○ 산성화된 현대인의 몸을 중화시켜 주는 대표적 알칼리 식품으로 가치가 높으며, 피로회복과 면역력 강화에 좋은 유기산, 플라보노이드가 함유
- 한방에서는 기관지 질환의 예방과 치료, 해열, 소화촉진 등을 인정
○ 동서양을 막론하고, 선(善)과 신성(神聖)의 상징으로 이용되는 고귀한 과일로 다양한 예술작품 등에 등장하는 소재
- 우리역사 속에서는 불교, 위인 등과 관련되며 충절과 사랑의 아이콘
○ ‘10년 세계 생산량은 2,273만 톤에 달하나 중국 등으로 산지가 편중되어 있으며, 주로 자국에서 생산해 소비되는 것이 특징
○ 우리나라의 배는 ‘11년 생산량 22만 톤, 재배면적 1만 5천ha, 생산액 2,373억 원을 점하는 과일로, 과거 제수용에서 대중적 과일로 탈바꿈

3. 시사점
○ 대과 중심의 생산과 소비가 고착화되는 것이 중요한 문제로 기존의 배에 대한 선입견을 없애는 것이 중요
○ 현행의 생산량이 수요량을 다소 상회하는 것으로 관측되므로, 이를 조정할 주체와 세부 전략이 필요한 상황
○ 기후변화 적응 기술, 용도에 맞는 다양한 품종, 지역별로 특성화시킨 상품화 연구와 정책 지원도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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