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2008년 12월, 2주일에 걸쳐서 제주도의 모든 마을을 돌며 토종종자를 조사 수집했다. 그렇게 하여 200여 종이 넘는 토종종자를 모았다. 그렇게 모은 종자는 일부를 농촌진흥청 유전자원센터에 보관시키고, 일부는 씨드림에서 보관하고, 나머지는 모두 제주도 여성농민회에게 맡겼다. 

이제 그 작업이 서서히 정리가 되면서 새로운 싹을 틔우고 있는 중인가 보다. 제주에서 토종씨앗과 식량주권을 연결해 새로운 일을 벌이고 있다. 

그런데 안타까운 것은 2008년에 수집한 농가에 다시 방문했는데, 많은 할머니들이 돌아가셨나 보다. 아아.... 



강순희 전여농 제주도연합 정책위원장은 14일 "토종농작물 보존육성을 위한 조례제정은 제주지역 사회의 먹거리 순환체계를 구축하는데 의의가 있다"며 "제주 토종종자의 농사기반을 지원하고 판로를 보장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 위원장은 이날 오후 5시 제주도의회 의사당 소회의실에서 열린 '제주도 토종농산물 보존 육성 조례제정을 위한 정책 토론회'에서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강 위원장은 "전여농 제주연합은 생산자는 농사를 지으면서도 항상 부채에 시달리고, 소비자는 먹거리에 대한 불안이 커지면서 이것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농업을 고민하다가 종자를 지키는 일이 식량주권을 지키는 것이라 정리하고 지난 2005년부터 통일 텃밭 가꾸기 사업을 진행해왔다"고 소개했다.

강 위원장은 또한 "2007년부터 본격적으로 토종실태조사, 1회원 1종자 갖기운동, 토종종자 채종포운영, 소비자를 모집해 텃밭에서 나온 제철채소를 포장·배달하는 꾸러미사업, 토종종자·묘종나눠주기, 토종축제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강 위원장은 "지난 2008년 제주도 토종종자 실태조사 결과, 한해동안 76종의 토종종자를 수집할 수 있었다"며 "이 때는 우리나라 주요토종인 콩과를 중심으로 흑찰보리, 밀, 기장, 옥수수 등 다양한 품종을 수집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강 위원장은 "올해도 농업기술원의 후원으로 다시 토종종자 실태를 조사하고 있다"며 "조사결과가 마무리 되지는 않았지만 2008년 조사대상자를 찾아가보니 돌아가셨거나, 연세가 많아 종자를 냉장고에 보관해두는 형식의 사례가 많아 다양한 품종이 사라지는 추세"라고 밝혔다.

크게보기
또 강 위원장은 "채종포는 2008년부터 현재까지 계속해서 운영하고 있지만 여러사람이 공동으로 파종하고 관리, 수확하는 일이 쉽지 않았다"며 "때문에 2010년부터 지금까지 회원들이 수확하기 어려운 씨앗을 채종포에 심고 채종포 운영자를 지정해 관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 위원장은 또한 "1회원 1종자 지키기 사업은 지난 2009년부터 시행해오고 있다"며 "봄에 토종씨앗 지킴이 발대식에서 씨앗을 분양받고 파종을 해서 수확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강 위원장은 "그러나 1회원 1종자 지키기 사업은 파종시기를 잘 못 맞추거나 기후변화가 심해 종자를 보존하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고 교잡이 심한 종자가 파종되면 우량종자를 생산할 수 없는 일이 생겨나고 있다"고 문제를 지적했다.

강 위원장은 "전여농 제주연합이 독자적으로 여러 사업을 진행해 왔지만 토종종자를 보존 육성하는 것은 한 단체, 몇몇 개인의 노력으로는 부족하다"며 "농업행정과 토종에 대한 관심을 갖는 생산자 단체, 개인들이 머리를 맞대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강 위원장은 제주 토종농작물 보존 육성을 위한 조례안을 내놓았다.

강 위원장은 "토종농업자원의 안전한 보존 관리로 지속가능한 지역농업 육성과 토종의 보존을 통한 자원의 다양성 확보, 식품안전성 확보, 농업인 소득증대에 기여해야 한다"며 "이 목적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토종씨앗 몇 품종을 심어 상품화시킬 것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농업실현과 토종씨앗을 통해 안전한 먹거리를 확보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제안했다.

강 위원장은 또한 "토종씨앗 실태조사를 통해 우수한 토종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농민들을 토종씨앗 보유자로 지정하고, 지속 가능한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위원장은 "토종종자의 보존 육성으로 자원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토종농산물 재배 확산을 도모하고 농업인의 소득 증대에 기여하기 위해 소득보전 직불제를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강 위원장은 "작물의 제한 없이 일정한 절차를 거쳐 토종작물에 대해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그래야만 다양한 품종의 토종을 육성할 수 있고 종자가 유전자원의 역할 뿐 아니라 현장보존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강 위원장은 "토종농산물 보존 육성 사업은 토종종자를 찾아내 종자은행에만 보관해 두는 것이 아니라 변화되는 기후조건, 병충해, 농사방법에 적응하는 종자를 파종해 가꾸고 갈무리해서 국민들이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해내고 다음해 다시 종자로 사용할 수 있는 순환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강 위원장은 "토종농작물 보존육성을 위한 조례제정은 제주지역 사회의 먹거리 순환체계를 구축하는데 의의가 있다"며 "제주토종종자가 지역 브랜드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제주투데이>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