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만약 농촌 지역의 여성이 남자처럼 땅, 기술, 금융, 교육, 시장에 접근할 수 있다면, 농업생산이 증가하여 1억~1억 5000만까지 굶주리는 사람을 줄일 수 있다는 FAO의 보고서가 나왔다(The State of Food and Agriculture report).


보고서에서는 여성이 관리하는 작은 땅의 수확량은 남성이 관리하는 것보다 낮다고 한다. 그러나 이는여성이 남성보다 더 못한 농부이기 때문이 아니다. 그들은 그저 투입에 대해 동일하게 접근할 수 없을 뿐이다. 만약 그들이 그렇게 하면, 그들의 생산량은 높아지고, 그들은 더 많이 생산하고 전체 농업생산은 증가할 것이라고 한다.   

FAO의 단체장 Jacques Diouf는  "그 보고서는 농업에서 성 평등을 촉진하기 위한 강력한 사업 사례를 만든다"고 한다. 

그는 "성 평등은 고원한 이상이 아니고, 또한 농업 개발과 식량 안보를 위해 중요하다. 우리는 성 평등을 촉진하고, 농업에서 기아와 극심한 가난과 싸워서 지속적으로 여성이 승리할 수 있도록 권한을 줘야 한다"고  덧붙인다. 


생산량 격차를 끝내는 것은 모두에게 이득이다 

단지 여성에게 농업 자원에 남성과 똑같이 접근할 수 있게 하여 개발도상국에서 여성 농장의 생산량을 20~30%까지 늘릴 수 있다. 이것은 개발도상국에서 전체 농업생산량을 2.5~4%까지 높여, 결국 세계에서 굶주리는 사람의 수를 12~17%, 곧 1억~1억 5000만까지 줄일 수 있다. 2010년 영양부족이라 추산되는 세계의 9억 2500만 명 가운데 9억 600만이 개발도상국에 살고 있다. 

디우프 씨는 "여성에 대한 모든 차별을 철폐하고,  자원에 대한 접근은 더 평등하고 농업정책과 프로그램은 성 인지적으로 보장하며,  의사결정의 모든 단계에서 여성의 목소리를 듣게 해야 한다"고 말한다. 


여성의 일

여성은 라틴아메리카에서 20%부터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 및 사하라 이남의 아프리카에서는 거의 50%에 이르기까지, 개발도상국에서 농업노동력의 평균 43%를 담당한다. 그 몫은 어떤 나라에서는 더 높고 나라마다 매우 다르다.

농촌 여성이 고용된 곳에서 그들은 더 낮은 급여의 직종으로 격리되는 경향이 있고,  계절노동, 시간제나 낮은 임금의 일자리와 같은 덜 안전한 고용 형태에 있는 경우가 많다. 

높은 가치의 수출지향적 농산업의 새로운 직업이 전통적인 농업보다 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고 보고서에서는 말한다.


격차에 신경쓰라

보고서는 땅, 가축, 농업노동, 교육, 지도 사업, 금융, 비료, 농기계를 포함한 넓은 범위의 농업 자원에 대한 접근의 성별 격차를 기록한다.

일반적으로 모든 지역의 여성은 남성보다 토지에 접근하기 어렵다. 자료에서 이용할 수 있는 개발도상국에서 모든 토지소유자의 3~20%는 여성이다. 농업노동력에서 여성의 몫은 더 높고, 개발도상국에서는 20~50%에 이른다.  

SOFA 보고서의 편집자 
Terri Raney는 "여성 농민이 보통 남성보다 더 낮은 생산량을 올리는 건 그들이 덜 숙련되었기 때문이 아니라, 더 작은 농장에서 일하고 비료와 개량된 씨앗과 도구와 같은 투입을 더 적게 쓰기 때문이다"라 한다. 


경운하는 밭을 평등화

Raney는 "여러 나라의 증거가 정책이 성 평등을 촉진하고 농업과 농촌 고용에서 여성을 강화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첫 번째 우선 사항은 법적으로 차별을 철폐하는 것이다." "많은 나라에서 여성은 남성과 똑같이 땅을 사고팔거나 물려받고, 통장계좌를 개설하거나 돈을 빌리고, 계약을 하거나 그들의 생산물을 팔 권리를 가지지 못한다. 법적 권리는 종이에만 존재할 뿐 실제로는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다."

정부 관리는 법을 유지하기 위한 책임을 지녀야 하고 여성은 자신의 권리를 자각하고 요구를 주장해야 한다.

여성은 농업생산의 복잡성과 부족한 시간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제약에 직면한다. 그래서 효과적인 조정은 이러한 제약 묶음을 처리하도록 "꾸러미"여야 한다고 보고서는 말한다.

정책과 제도는 종종 남성과 여성에게 다른 영향을 지닌다. 심지어 명백한 차별이 의도되지 않았을 때조차 말이다. Raney는 "남성과 여성은 사회에서 다른 역할을 하고, 다른 기회와 제약에 마주한다." "성적 차이를 고려하지 않으면 좋은 농업 정책을 만들 수 없다."


인적 자본 만들기

전체 농업생산의 증가뿐만 아니라, 농업에서 성별 격차를 끝내는 것은 또한 여성의 손에 더 많은 수입을 쥐어줄 수 있다. 이는 아이를 위한 건강, 영양, 교육을 개선하는 결과가 나온다고 입증되었다. 

Raney는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투자의 하나는 여성과 소녀의 인적 자본을 만드는 것이다. -기본 교육, 시장 정보,  농업지도사업은 농업생산성과 경제성장을 위한 필수적인 벽돌이다"라고 말한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