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미국의 농업노동자 문제. 75%가 건강보험이 없고, 그들 가운데 90%가 외국인이며 젊은 기혼자에 스페인어(멕시코인이 대부분)를 한다고. 번 돈의 대부분은 고국에 송금... 한국 농업의 미래를 보는 듯하다. 문제는 한국에 와 있는 이주농업노동자들의 노동환경은 더욱더 열악하다는 점. 우리도 서둘러 그들에게 제도적인 안전망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솔직히 이제 농업노동에 종사할 한국인이 누가 있는가? 이른바 더럽고, 힘들고, 저임금의 그 일을 말이다.

---------- 






New America Media, News Report, Viji SundaramPosted: Mar 21, 2013


미국에 고용된 농업노동자의 약 75%가 건강보험이 없고, 이는 다른 어떤 직업군보다 높은 비율이다. 

그들의 90% 이상이 이주노동자(대부분 멕시코)이고, 젊고, 기혼의 스페인어 사용자들이다. 그들이 농장에서 받는 돈은 고국의 가족들에게 송금한다. 

슬프게도 그들의 직업적 사망자는 "모든 산업군"의 노동자보다 5배나 높다고 Kresge 재단의 농업노동자의 건강 관련 불평등과 노동집약적 농업의 부활에 대한 새로운 보고서에서는 말한다. 

가장 취약한 고용인

캘리포니아의 농업노동자의 건강에 대해 주장하는 선임연구원 Don Villarejo 씨는 보고서를 만들었다. 캘리포니아는 가장 많은 수의 농업노동자를 고용하고 있다. 그들이 밀집된 지역은 Fresno와 Monterey, Tulare, Kern 카운티이다.

보고서에서는 "가장 취약한 고용인"들 가운데 180만 명의 농업노동자가 있다고 추산한다. 그들은 건강 관리와 건강보험에 접근하지 못하기에 건강 격차로 고통을 받고 있다.

보고서는 현재 그 어느 때보다 채소와 과일, 관상용 작물 같은 노동집약적 농업이 미국에서 증가하고 가족농이 줄어들면서 농업노동자 고용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고용주를 통해 보험혜택을 보는 농업노동자는 거의 없다. 또한 보고서에 따르면 일부는 이민자 신분 때문에 공공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람도 적다. 

2007~2009년 실시한 전국 농업노동조사(NAWS)에서는 거의 모든 이민자가 취업증명서 없이 멕시코 남부와 중앙아메리카에서 온 사람들임을 보여주었다.  

Kresge의 보고서는 고용된 농업노동자의 대부분이 자신의 권리와 책임에 대해 잘 모른다고 지적한다. 예를 들어, 취업증명서가 없는 남성 농업노동자의 단 40%만 모든 피고용인에게 혜택이 있는 캘리포니아주의 산재보험에 대해 알고 있었다.  

“충분한 정보가 제공될 만큼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샌프란시스코에서 캘리포니아 농촌법률지원(CLRA) 프로그램의 토착농업노동자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Jeff Ponting 씨는 애석해 한다. 

권리를 거부당하다

“많은 고용인들이 농업노당자의 권리를 알지 못한다”고 캘리포니아 농촌법률지원의 Michael Marsh 씨는 말한다. 

많은 고용주들이 유급병가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농업노동자들은 자신의 일자리를 잃을까 두려워서 아픈 몸으로도 계속 일한다.

교통 문제와 언어와 문화적 차이만이 아니라 제한된 진료시간도 장벽을 만든다고 전국 농업노동조사에서 밝히고 있다. 

“우린 과일과 채소를 수확하는 노동자들 가운데 아픈 사람을 많이 보았습니다. 감기나 기침과 독감은 예사이죠”라고 Marsh 씨는 말한다. 그는 종종 그 농산물들이 씻지 않고 포장되어 시장으로 보내진다고 덧붙인다. 

일을 못할 정도로 아파야지만 응급실로 간다고 그는 이야기한다. 

농업노동자를 대변하는 사람들은 노동자들에게 건강보험을 제공하지 않는 한 캘리포니아가 튼튼한 농산업을 유지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보고서에서는 몇몇 대형 농장이 회사가 자금을 댄 진료소를 제공함으로써 고용된 농업노동자의 건강 격차에 대처한다고 말한다. Western Growers Assurance Trust는 2년 전 캘리포니아 살리너스에 Cedar Health와 Wellness Center를 열었다. 그곳은 하루 80명의 환자를 진료하고, 한 번 방문할 때마다 5달러의 진료비를 낸다. 

일부 다른 진료소는 상황에 따라 적당한 수수료를 부과한다. 그러나 “일부 농업노동자는 이조차 누리지 못한다”고 Marsh 씨는 진술한다. 

안전망, 전통치료사에 의존

캘리포니아의 건강정책 전문가 Joel Diringer 씨는  대부분의 경우 캘리포니아의 농업노동자들이 안전망만이 아니라 병원 응급실과 curanderos(전통치료사)가 있는 진료소에 의존한다고 이야기한다.

농업노동자의 건강에 대해 논문을 쓰기도 한 Diringer 씨는 캘리포니아가 360억 달러에 이르는 농산업을 보호하길 바란다면, 농업노동자들이 조기에 예방적 차원에서 관리할 수 있는 건강관리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고 경고한다.

오바마 케어에 예방치료가 포함되어 있지만, 취업증명서가 없는 사람들까지 적용되지 않는다. 

Diringer 씨는 오바마 대통령이 제안한 이민개혁정책이 농업노동자의 건강관리까지 해결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Kresge 재단의 건강프로그램 관리자인 David Fukuzawa 씨는 “건강한 식량체계 없이 건강한 음식을 먹을 수 없고, 그리고 거기에는 그것을 생산하는 사람들이 포함된다”고 덧붙였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