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양구군이 제초제 없는 양구를 선언한다고... 일단 논농사에 국한되어 있기는 하나 의미있는 시도라고 생각한다. 얼마나 잘 지켜질지 어떻게 나아갈지는 계속 지켜봐야겠지만.




양구군은 지속가능한 친환경농업 기반 조성을 위해 ‘제초제 없는 양구’를 선언, 친환경 생명농업 추진에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고 있다. 


군은 지역의 친환경농산물의 소비자 신뢰를 확고히 하고 청춘양구의 청정 이미지를 부각시켜 양구 농산물의 차별화를 위해 제초제 없는 마을 대상지에는 제초제를 대신할 우렁이 공급을 확대하고, 논 밭두렁 제초매트와 예취기, 제초매트, 친환경 농자재 지원 등 인센티브를 줄 계획이다. 

반면, 제초제 사용 마을 및 농가는 관리카드를 만들어 집중 관리하고 상습 살포 농가에는 각종 보조사업을 중단하고 사업비를 회수하는 등 패널티를 적용한다. 

또한 읍면 담당자와 농업기술센터, 친환경도우미, 친환경농업인연합회 임원 등으로 감시단을 구성해 제초제 사용 등 현장 감시를 강화하는 한편, 친환경인증기관 등과 연계해 양구산 친환경 먹을거리에 대한 안정성과 신뢰를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제초제 사용에 따른 무차별적인 생태계 파괴를 막고 지속가능한 친환경 농업을 추진하고 양구산 농산물은 안전하다는 신뢰와 시장경쟁력을 확보해 한미 FTA 등 어려운 농업환경을 극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신아일보(http://www.shinailbo.co.kr)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