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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호_우리 밀의 귀환_배포용.pdf



애환을 딛고 제2의 주식으로!


벼, 옥수수와 함께 세계 3대 작물의 하나인 밀은 기원전 100년 경 중국을 통해 우리나라에 들어왔다. 고려시대에는 밀가루 국수가 궁중에서 먹는 귀한 음식이었으며, 조선시대에는 장수를 기원하는 음식으로 밀은 우리나라의 식생활 속에서도 그만의 위치를 지닌 곡물이었다.


한국전쟁 이후 미국의 무상원조와 경제개발 시기의 값싼 해외 밀 수입 정책 등으로 우리나라 밀 생산 기반은 일찌감치 무너졌는데, 밀가루 소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밀 자급률은 90년대 0.05%까지 떨어지기 이른다. 불안한 세계 밀 시장 상황 속에서 안정적인 밀 수급이 중요해지는 가운데, 우리 밀은 다시 귀환을 준비하고 있다.


밀은 식량의 대명사인 빵으로, 또 누들로드를 만든 세계인의 음식 국수로, 빵보다도 오랜 역사를 지닌 과자 등으로 인류의 사랑을 받아왔으며, 최근에는 깔끔한 맛을 내는 술과 의약품, 사료로도 사용되고 있다. 한편 밀의 공익적 기능과 체험 관광, 예술의 소재 등도 밀의 변신 중 하나이다.


우리 밀 귀환을 위하여, (1) 밀 수급 안정화를 위한 생산기반 마련이 필요하며, (2) 생산자와 소비자 요구에 부응하는 R&D강화, (3) 우리 밀 자립기반 지원을 위한 유통체계 확립, (4) 건전한 소비문화와 공정 소비 등을 주제로 대국민 홍보 강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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