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식량과 농업을 위한 생물다양성은 지구의 가장 중요한 자원 가운데 하나이다. 작물, 농장의 동물, 수생 생물, 숲의 나무, 미생물, 무척추동물 -수천 종과 유전적 변종은 세계의 식량과 농업생산이 의존하는 생태계에 생물다양성의 망을 구성한다.   


이러한 생물다양성은 식물을 수분하는 곤충, 치즈를 만드는 데 필요한 미세한 박테리아, 혹독한 환경에서 생활하는 데 필요한 가축의 다양한 품종, 또는 세계의 식량안보를 유지하는 수천 종의 작물이며, 이는 필수적이다. 수천 년 동안 인류는 식량과 농업을 위한 생물다양성을 사용하고, 개발하고, 의존해 왔다. 


생물다양성, 그리고 특히 유전적 다양성은 엄청난 속도로 사라지고 있다. 이러한 자원의 침식으로 인간은 인구 성장과 기후변화와 같은 새로운 사회경제적, 환경적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진다. 


식량과 농업을 위해 생물다양성을 유지하는 것은 세계의 책임이다. 식량과 농업을 위한 유전자원 위원회는 정부가 식량과 농업을 위해 생물다양성과 관련된 문제를 논의하고 협상하는 영구적인 포럼이다. 위원회의 주요 목적은 식량과 농업을 위한 유전자원의 보존과 지속가능한 이용만이 아니라, 현재와 미래 세대가 그것을 사용하여 가져오는 혜택을 공정하고 공평한 공유를 보장하는 것이다. 






다양성

식량과 농업을 위한 지구의 자원인 생물다양성은 모든 것 가운데 가장 중요한 하나이다. 식량과 농업을 위한 유전자원의 부는 식량 생산 체계를 활성화하고 세계의 식량안보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뒷받침할 수 있다.



농업을 위한 식물과 동물의 길들이기는 약 1,2000년 전 시작되었다. 이 수천 년 동안 농부와 사육자는 작물을 개선하고 씨앗을 나누며 개발하고, 식량을 위한 7000종의 식물을 재배하고 수집했다.



식물 유전자원의 거대한 다양성은 지역적이고 기후적인 차이를 이길 수 있게 하여 세계의 농민이 작물을 기르도록 한다. 안데스에서만 농촌 공동체는 몇 세기에 걸쳐 지역의 독특한 성장 환경에 적응하고 사람들의 생존을 도운 175가지 이상의 지역적 이름을 가진 감자 품종을 재배해 왔다.



오늘날 세계 농촌의 빈곤층 70%가 그들 생계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가축을 유지하고 의존한다. 농부와 목축민은 그들 농장의 동물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선발하여, 그 결과 지역의 환경 상태와 시장의 선호도에 적합한 수천의 독특한 품종이 개발되었다.  



농장의 동물은 고기, 젖, 알, 가죽, 털, 거름과 연료가 되는 똥, 쟁기질과 운송을 위한 축력을 제공한다. 그들은 또한 많은 나라에서 농장의 수익으로 동물을 구입하고, 투입재와 가정의 필요품을 사려고 할 때는 팔기에 은행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에너지를 제공하고 흙을 보호하는 숲은 농촌의 생계와 경제적이고 사회적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나무의 품종 수가 8만에서 10만 사이이지만, 500종 이하만 연구되었다. 이는 숲의 모든 잠재성이 아직 알려지지 않은 채 남아 있다는 것을 뜻한다.



우리가 그들의 모두 볼 수는 없지만, 미생물과 무척추동물은 식량과 농업에 엄청나게 기여한다. 그들이 식물과 나무를 수분시키고, 흙으로 영양분을 되돌려주고, 빵과 치즈를 발효시키고, 소화가 잘 안 되는 먹이를 잘 소화시킬 수 있도록 동물을 돕는다. 그리고 만약 인간이 적절하게 선택하고 관리한다면, 농민의 농지에서 식물의 해충을 자연적으로 막아주기도 한다.



양식업과 포획어업은 많은 가족에게 생계의 기회와 수입을 제공한다. 포획어업에서 수생 생물다양성 –물고기의 유전적 다양성만이 아니라 수생 식물과 다른 생물들– 을 유지하는 것은 물고기 어획량의 생산성, 그들의 회복력, 환경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을 보장하는 데에  필수이다. 양식업의 지속가능한 개발은 또한 수생 생물다양성을 유지하는 데 달려 있다.






작물, 농장의 동물, 수생생물, 숲의 나무, 미생물, 무척추동물 –수천 종과 그들의 유전적 변종– 은 세계의 식량안보에 중요한 기여를 한다. 이러한 다양성은 생산 환경과 다양한 생산물에 대한 수요의 변화라는 미래의 변화에 적응하는 데에 중요해질 것이다.






위협




생물다양성, 특히 유전적 다양성은 세계적으로 위협을 받고 사라지고 있다. 이러한 자원의 침식으로 인류는 변화하는 조건에서 식량과 농업을 적응시키기 위한 잠재력을 잃고 있다.  




유전적 다양성의 손실은 예를 들면 서툴게 계획된 지역 토종 작물의 대체를 통하여 일어날 수 있다. 유전적 침식은 또한 외래종, 해충, 풀과 질병이 침입하고 토지 이용의 변화 및 환경의 악화 등으로 인한 결과일 수 있다.




7600종의 동물 가운데 1500이 멸종위기이거나 이미 멸종했다고 보고된다. 장기적으로 계획하지 않고 지역에 적응한 품종을 몇몇 상업적 품종으로 대체하고, 의사결정 과정에서 가축 사육자를 하찮게 여기는 것은 유전적 다양성의 손실을 이끌 수 있는 요인이다.




기후변화와 산림파괴는 모두 숲의 유전적 다양성을 위협한다. 나무의 유전적 다양성에 대한 한정된 과학적 연구는 이러한 자원이 인간에게 잠재적으로 어떤 혜택이 있는지 이해하는 데에 주요한 장애이다. 숲의 다양성을 손실하는 것은 숲 생태계의 회복력을 매우 약화시킨다.





농약을 잘못 사용하는 것과 같은 적절치 않은 농법은 식량 생산이란 혜택을 제공하는 수분 매개자인 곤충의 손실을 불러올 수 있다.





세계의 수생생물 다양성은 물고기의 남획, 환경 악화, 외래종의 도입과 확산으로 위협받고 있다. 이러한 유전적 다양성의 손실로 식량안보와 어촌 공동체의 생계를 책임지는 양식업의 발전도 위협받고 있다.




식량과 농업을 위해 생물다양성을 유지하는 것은  세계의 책임이고, 국제적인 협력이 유전적 침식을 막기 위해 필요하다.






해결




유전적 침식과 싸우는 것은 무수히 많고 다면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식량과 농업을 위한 유전자원 위원회는 식량과 농업을 위한 모든 유전자원을 다루기 위한 중요한 국제적 포럼이다. 여러 해 동안 유전자원에 대한 위협을 평가하고 대응하려는 노력을 지원하고, 유전자원의 지속가능한 이용과 보존을 통하여 식량안보를 개선시키기 위한 전략을 검증해 왔다. 





보존을 위한 최선의 전략은 현지 보존과 현지외 보존을 결합하는 것이다. 필수 유전자원을 저장하는 것은 필요한 시기에 특정한 특성을 활용할 수 있게 한다. 현지외 보존은 우리의 생물다양성을 하드 드라이브에 백업하는 일이다.  





농민의 생산 체계나 보호받는 지역에서 현지 보존하는 것은 농업생물다양성의 지속적인 진화를 보장하기 위해 필수이다.





농민과 사육자는 모두 예를 들어 질병과 해충으로 인하여 위협을 받는 유전적 다양성을 위하여 새로운 식물과 숲의 품종, 동물 품종이나 수생 종족에 계속하여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농민과 사육자와의 협력 증대는 농민과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유전적 개선을 위한 더 많은 연구와 개발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생산자와 소비자의 강력한 연결망은 농민이 식량과 농업을 위한 유전자원의 풍부함을 사용하도록 하고 소비자가 이러한 생물다양성을 유지하는 데에 참여하도록 북돋을 수 있다. 농민을 위한 시장 기회와 소비자를 위한 교육활동은 이러한 연결망을 강화시킬 수 있다.





모든 관련 이해당사자들을 포함시킨 협력경영은 경험과 활동을 공유하여 능력배양을 발전시킬 것이다. 능력배양은 국가가 미래의 수요와 과제에 맞춰 그들의 농업과 식량생산을 다양화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필요하다. 





식량과 농업을 위한 유전자원 위원회는 통합적인 접근법이 유전적 침식을 막고 생계를 개선하며 식량안보를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출처; FAO 사이트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