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Oxfam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망가진 식량체계와 환경위기는 현재 몇 십 년 동안 세계적 기아와 맞서 싸우는 과정을 역전시키고 있다. 상승하는 식량 가격은 우리가 식량을 기르고 분배하는 방식을 철저히 개혁하지 않는 한 수백만 기아자가 생길 것이란 Oxfam의 프로젝트. 6월 1일, Oxfam은 세계적 홍보활동에 착수했다. 그건 'GROW'라고 부른다.




오늘 출간된 보고서에서, Oxfam은 우리의 망가진 식량체계의 다양한 징후를 제시한다: 증가하는 기아, 나아질 줄 모르는 작물 수확량, 비옥한 땅과 물의 부족, 높아지는 식량 위기. 그 단체는 지구의 자연자원이 고갈되고 점점 심각한 기후변화의 영향이 수백만의 더 많은 기아자를 만들게 되는 새로운 위기의 시대에 들어갔다고 한다. 당연히 후진국들은 선진국보다 엄청난 영향을 받을 것이다. Oxfam 프로젝트는 이미 사상 최고치인 옥수수와 같은 주식의 가격이 앞으로 20년 안에 2배 이상이 될 것이라 전망한다. 이러한 가격 증가의 절반은 기후변화에 직접적으로 연결된다. 수입의 80%를 식량에 소비하는 세계의 극빈층은 가장 혹독한 방법으로 타격을 받을 것이다.



2050년까지 Oxfam은 식량 수요가 70%까지 상승할 것이라 예측한다. 그러나 식량 생산을 늘리기 위한 우리의 능력은 감소하고 있다. 농업 생산량의 평균 성장율은 1990년 이후 거의 50%까지 감소했고, 앞으로 향후 10년 안에 더욱 감소할 것이다. Oxfam의 GROW 홍보활동은 망가진 식량체계와 그걸 이용하여 이윤을 얻는 300~500개의 기업을 지원하는 정부의 실패를 드러낼 것이다. 네 개의 다국적 기업이 세계의 식량의 움직임을 통제한다. 세 개의 기업 -아처 다니엘 미들랜드Archer Daniels Midland, 벙기Bunge, 카길Cargill- 이 세계 곡물 무역의 약 90%를 장악했다. 그들의 투기 활동이 식량가격을 변동시키는 원인이 되고 그들은 그것을 통해 이윤을 얻는다. 예를 들어, 세계의 식량위기가 정점에 이른 2008년 일사분기에 카길의 이윤은 86%까지 치솟았다. 2011년에 카길은 사상 최고의 이윤을 얻은 해가 될 것이다. 말할 필요도 없이, 식량 가격에 대한 이러한 투기는 세계의 식량 공급을 더욱 방해할 것이다. 



옥스팜의 이사 Jeremy Hobbs는 말한다. "너무 오랫동안 정부는 식량을 생산하고 소비하는 70억의 이익보다 대기업과 강력한 엘리트의 이익에만 치중했다. G20은 세계적 수확량을 높일 수 있는 가장 큰 잠재력을 지닌 개발도상국에 있는 5억의 소농에게 투자해야 하고, 그들이 기후변화에 적응하도록 도와야 한다. 식량 가격을 억제하기 위하여 그들은 농산물 시장을 규제하고 생물연료 정책을 개혁해야 한다."


Oxfam의 보고서를 보고자 한다면 여기를 누르시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