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중국인 농부가 베이징 외곽의 길가에서 마른 옥수수 자루와 떼어낸 옥수수알을 비질하고 있다. 새로운 연구는 세계의 옥수수와 밀 생산량이 지구온난화로 5% 떨어진다는 것을 발견했다.



과학자들은 오랫동안 -결국- 세계의 기후변화로 인한 기온과 강수량의 변화가 세계의 주요 작물에 타격을 줄 것이라 예측해왔다; 벼, 밀, 콩, 옥수수.

세계의 곡물 가격은 거의 사상 최고를 맴돌고 있는 현재, 새로운 연구는 영향을 이미 느끼기 시작했다는 것을 발견했다. 

"옥수수와 밀이란 두 작물은 실제로 수확량이 감소했다. 기후의 동향 —특히 우리가 지난 30년에 걸쳐 주목한 온난화 동향을 당신이 설명한다면 말이다"라고 콜럼비아대학에서 환경경제학을 가르치는 Wolfram Schlenker는 말했다. 그는 연구의 공동저자이다. 

과학자들은 특별히 온난화 동향이 있는 곳을 관찰하여 이러한 사실을 발견했다. 

벼와 콩의 경우 생산성이 높아져 감소가 상쇄된 일부 장소에서는 전체적인 변화가 없었다. 그러나 그들은 밀과 옥수수의 경우 변화를 보았다. 

이제까지는 온난화로 인한 손실이 개선된 농업을 통해 곡물을 생산하는 것보다 아직은 더 적다.

"우리는 수확량이 떨어졌다고 말하지 못하지만, 이것은 단지 확실하게 만든다"고 Schlenker는 말한다. "우리가 말하는 바는 수확량이 그들이 기후 동향이 없던 것보다 더 낮다는 점이다. 그리고 수확량은 여전히 지난 30년에 걸쳐 오르고 있다."

연구는 Science 잡지에 의해 출간되었다. 그것은 이러한 작물들이 온난화가 없었던 때보다 약 5% 정도 감소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적다고 하지만 세계적으로 고려하면 작물은 1년에 약 1조 달러의 가치이다. 1조 달러의 5%는 500억 달러이고, "내 생각에는 꽤 많다"고 Schlenker는 말한다.

그리고 그 숫자는 아마도 막 시작되고 있다. 국제식량정책연구소의 Gerald Nelson은 행성의 열기가 다가오는 10년에 오르면, 오늘날 5%의 손실은 20%까지 쉽게 높아질 것이라고 한다. 

"확실히 그걸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면 안 된다"고 그는 말한다. "우리는 세계에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원인인 가격이 더 오를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그리고 그러한 문제의 대부분은 빈곤한 사람을 타격할 것이다. 

"자신의 돈을 식량과 농산물에 직접적으로 대부분 소비하는 사람이 다칠 것이다"라고 Nelson은 말한다.

여기 미국에서 밀 가격이 2배가 된다는 것은 2달러짜리 빵 덩어리가 될 수 있다는 것이지만, 벼의 가격이 2배가 되면 날마다 곡물로 자신의 밥그릇을 채우는 사람들은 피부로 느낄 것이다. 

미국인은 또한 또 다른 이유에서 이러한 영향으로부터 격리되어 있다. 새로운 연구는 온난화의 영향을 세계에서 고르게 느끼지 않는다는 점을 발견했다. 

"우리가 실제로 발견한 하나의 큰 예외는 미국이다"라고 Schlenker는 말한다. "이곳은 큰 온도 변화가 없는 한곳이다."

그리고 미국의 곡창지대가 따뜻해지지 않았기에 미국 곡물 농민은 행운이다. 아이오와주립대학의 교수 Gene Takle은 중서부의 농민은 대신 장기간의 추세로 그 지역에 내린 추가적인 비로 이로웠다고 한다.

"농민은 기후변화에 매우 잘 적응하고 있다"고 그는 말한다. "그리고 기후의 범위가 너무 극심하지 않을 때 그들은 할 수 있고 조정한다."

중서부의 농민은 곰팡이를 억제하기 위해 더 많은 농약을 치고, 평당 더 많이 재배하고, 습한 밭에 대처하고자 더 큰 기계를 사들임으로써 덧붙여진 습기에 적응해 왔다고 그는 말한다. 그리고 Takle은 최소한 온난화의 일정 정도까지는 농민이 늦든 빠르든 확실히 적응할 수 있다고 한다. 

"그건 정말로 중요한 쟁점이다 —우리가 그것을 넘어설 때 적응할 수 있는 기온의 범위 또는 기후 상태 무엇이냐?"

세계의 많은 다른 농민은 이미 더 높은 기온에 맞서 그러한 한계를 찾기 시작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