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FAO는 2025년까지 1800만 명이 물부족 상태로 살 것이라고 추정한다.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수도와 하수, 특히 식량생산을 위한 담수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할 것이다. 농업은 이용할 수 있는 담수 가운데 엄청난 양인 70%를 사용한다 –전 세계에 심각한 물 공급 문제를 만들고 있다.





물 공급은 커지고 있는 과제인데, 세계 물의 날 같은 계획은 개발도상국이 직면한 심각하고 시급한 문제라며 우리의 주의를 끌지만 유럽 역시 문제가 되기는 마찬가지다. 남용과 비효율성으로 유럽은 개발도상국의 선례를 만드는 데 실패했다.

대부분의 유럽인은 당연히 담수를 공급받는다(유럽인의 2%만이 담수를 공급받지 못하는 데 비하여 아시아인은 65%, 아프리카인은 27%이다) 그러나 최근 물 부족 사태는 유럽의 커지고 있는 물 공급 문제에서 나타났다. 


고갈

10만 명 이상의 유럽 도시 가운데 60%는 자연적으로 보충되는 것보다  더 빠른 비율로 지하수를 사용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명백한 물 부족 사태가 있었다. 2008년 바르셀로나는 지역의 물 저장에 실패하여 도시로 물을 운송할 정도였고, 영국의 주요 수문학자들은 미래의 물 부족이 식량생산 수요를 충족시키기에는 너무 적은 물을 쓰게 되는 일을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자원

가뭄과 물 부족은 지난 30년 동안 유럽 경제에 1000억 유로의 비용을 발생시켰고 개발도상국에서 물 부족이 삶이냐 죽음이냐의 현실로 이어지는 것과 같지는 않지만 유럽인에게도 무시할 수 없는 문제이다. 재정적 우려 외에, 자신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데 실패한 유럽은 그 손실을 보상받기 위하여 개발도상국의 토지와 기타 자원을 수탈하는 결과를 낳는다.


소비

우리는 하루에  기본적인 건강과 위생을 위한 수요를 충족시키는 데 20~50리터의 깨끗한 물이 필요하다; 이는 마시고 씻을 물만이 아니라, 식량을 기르는 데 필요한 물까지 포함한다. 



일상에서 필요한 물의 양을 계산할 때 흔히 농업용수 소비는 잊기 쉽지만, 농업은 담수의 가장 큰 소비자로서 실제로 약 70%의 모든 이용할 수 있는 담수가 농업에서 사용된다(pdf).


상승하는 수요

인구 증가로 2050년까지 담수에 대한 수요가 18% 상승할 가능성(개발도상국에서 40%)이 있고, 식량생산에서 필요의 상승은 2030까지 개발도상국의 농업에서 관개 농지의 4000만 헥타르(추가적으로 20%)가 추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담수 추출의 15~35%는 지속가능하지 않다고 평가되기에 관개용수의 사용 증가는 우려의 원인이 된다. 


식량인가 식수인가?

모든 지구의 물 가운데 2.75%만이 ‘담수’이고, 이것의 대부분이 빙하이다; 실제로 이용할 수 있는 담수는 지구의 물 가운데 0.7% 미만이다.

담수의 부족과 수요의 증가는 농업, 식량생산과 도시의 물 공급 사이의 경쟁이 심화됨을 의미한다. 우리의 물 수요는 물 부족을 악화시키고, 기후변화와 연결된 극단적 기상이변은 물 부족과 가뭄으로 관리하던 지역이 홍수가 나면서 물 관리 정책을 헛수고로 만든다.

기후변화가 물 관리에 대한 예측불가능한 요소로 추가되면서, 농업용수 사용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물 부족을 최소화하고 w가뭄의 영향을 줄이는 핵심이 될 것이다  -반복하여 –현재 이용할 수 있는 담수의 70%를 농업에서 사용한다.


한 방울당 더 많은 작물

유엔 FAO는 ‘물 한 방울당 더 많은 작물’을 생산해야 한다는 생각을 추진해왔다 -빗물 의존 농사의 생산 효율성을 개선하고, 관개기술을 현대화하여 물 낭비를 줄인다. 농업 생산의 최대화는 담수 관리를 개선함으로 얻는 중요한 핵심이다 –우린 더 적은 물로 더 많은 식량을 생산해야 한다.



작물 생산을 최대화하는 것은 농민이 비슷한(또는 더 적은) 양의 물로 더 많은 식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을 뜻한다. 농업 전문지식의 보급과 농민에게 양질의 종자와 같은 농업기술의 제공 및 작물보호(농약) 제품은 작물 손실을 예방하는 핵심이다.

농약의 사용 없이 작물 손실에 대한 추정은 수확량의 40~80% 사이로 달라진다*. 이러한 손실 규모는 적어도 효율적으로 담수를 사용하려고 노력하지 않는 한 파괴적일 것이다. 

담수는 우리의 가장 중요한 자원으로서, 병해충에 손실될 작물에 낭비하는 것은 비효율적이고, 정치적/사회적/경제적 문제에 직면한 오늘날 용서할 수 없는 일이다. ‘한 방울당 더 많은 작물’은 해결책이고, 그 방법은 혁신적은 농업이다. 우리가 담수를 보존하길 바란다면, 농민이 농업기술과 작물보호 도구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Safeguarding production – losses in major crops and the role of crop protection‘, E.C. Oerke and H.W. Dehne, Crop Protection, Volume 23, Issue 4, April 2004, pp 275-285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