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76년(숙종 2) 박세당朴世堂이 지은 농서. 2권 2책.
[구성 및 내용]
이 책은 농사에 관한 경서라는 뜻으로 색경이라고 이름 붙여졌는데, 지방의 농경법을 연구하여 꾸민 농법기술서로서 서문과 상·하 2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권에는 임지任地(작물종류에 따라 토질이 달라야 하는 것), 변토辨土(토질의 특징과 보호법), 경지耕地(봄갈이, 가을갈이를 때맞추어 하는 것)에 대한 총론적 풀이와 각종 개별작물·과일·화훼·가축·포유류·조류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다.
구체적으로 보면 종곡種穀이라 하여 논벼·밭벼·보리·밀·조·기장·수수·콩·팥·참깨·들깨·삼·모시·목화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하권에서는 양상養桑과 양잠경養蠶經으로 크게 나누어, 세분된 항목에 따라 잠종처리로부터 고치실 뽑는 과정에 이르기까지 자세히 서술하고 있다. 이에 이어서 전가월령田家月令·전가점험田家占驗·제주製酒·제초製醋 등이 첨부되어 있다.
전가월령은 12개월 농사의 월력이고, 전가점험은 월별로 농사를 점치고 천문류天文類(해·달·별·바람·비·구름·이슬·얼음·눈·서리 등)와 지리류地理類(산수의 모습 변화), 초목·조수鳥獸·간지 등과 연결시켜 일기·기후·농형 등을 예보하는 방법을 논술하고 있다.
이상과 같이 이 책은 농림축잠 전반에 걸쳐 계통적으로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으며, 양어·양봉 및 농산제조(술담그기, 초담그기 등)까지도 언급이 되어 있고, 농사를 점치는 법도 덧붙여 있다.
따라서 종래의 농서에 비하여 내용이 광범위하고 체계화되어 있어 뒤에 나온 ≪산림경제≫와 같은 소백과서의 선구격인 저서라 할 수 있다.
[의의]
이 책의 내용에서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담배의 재배 및 제조법의 기재와 다양한 접목법의 설명, 그리고 각종 농작물마다 반드시 의료품으로서의 용도를 덧붙여 설명한 점 등이다.
한마디로 중국의 농서를 많이 섭렵하여 인용하고 취사선택과 분류를 적절히 하여 요령있는 설명으로 엮어놓았으므로, 농학체계화에 도움이 되었다고 하겠다. 규장각도서에 있다.
≪참고문헌≫ 朝鮮農業技術小史(李春寧, 乙酉文化社, 1950)
≪참고문헌≫ 李朝農業技術史(李春寧, 韓國硏究院, 1966)
≪참고문헌≫ 奎章閣圖書解題(서울大學校 圖書館, 1979)
≪참고문헌≫ 農林水産古文獻備要(金榮鎭, 韓國農村經濟硏究院, 1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