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농생태학: 지속가능한 먹을거리 체계의  생태학








4부 

체계 차원의 상호작용



2부와 3부에서 발전시킨 개체 생태학의 지식에 근거하여, 우리는 이제 우리의 관점을 군집 생태학의 차원으로 확장할 수 있다. 이는 유기체의 집단이 농사 환경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연구하는 내용이다. 이러한 전체 체계의 관점은 개체군, 군집, 생태계의 신생 특질과 이런 특질들이 지속가능한 농업생태계의 설계 및 관리에 어떻게 활용되는지 이해할 필요성을 강조한다. 


14장과 15장은 개체군 차원에서 시작되어, 작물 환경에 있는 종의 혼합과 유전자원의 관리에 대한 개체군 생태학을탐구한다. 16장은 지속가능한 농업에 있는 복잡성의 혜택과 협력과 상리공생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면서, 군집 차원에서 종들의 상호작용을 탐구한다. 17장과 18장은 생태계 차원에서 기능하는 중요한 생태학적 현상 -다양성, 탄력성, 교란 및 천이를 포함하는- 의 범위를 다루며, 전체 체계의 이런 신생 특질이 어떻게 농업생태계의 설계와 관리에서 중요한 측면인지 보여준다. 19장은 가축과 기타 동물이 어떻게 지속가능한 먹을거리 생산에서 중요한 생태학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면서 농업생태계의 그림에 동물을 추가한다. 체계 차원의 상호작용에 대한 우리의 탐사를 종결하기 위하여, 20장에서는 에너지 사용과 흐름의 입장에서 전체 체계의 기능을 탐구한 다음, 21장에서는 다양성의 핵심 원리가 어떻게 농업 경관으로 확장될 수 있는지 살펴본다.






그림 S.4 카사바, 파파야, 파인애플, 타로, 바나나, 아치오테를 포함하는 멕시코 타바스코의 다양한 농사 군집. 이들 작물은 서로, 다른 유기체와 함께, 그리고 물리적 환경과 함께 복잡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한다. 



... 계속 ...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