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요약

유기농 농민은 풀이 전래되어 번식하는 걸 최우선적으로 예방하고자 한다. 관리법은 작물 재배에 경제적 손실을 초래하지 않거나 품질을 해치지 않는 수준에서 풀의 개체수를 유지하는 걸 목표로 한다. 모든 풀을 없애자는 것이 목표가 아니다. 풀이 농장에서 하는 일도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풀은 토양의 침식을 줄이는 덮개를 제공한다. 또 농경지에서 생물다양성의 대부분이 풀의 존재에서 비롯된다. 그들은 유익한 생물방제 곤충과 미코리자균에게 서식처를 제공한다. 풀은 꽃가루와 꿀을 제공하여 생물방제 곤충이 그들의 개체군을 유지할 수 있게 하기에, 해충을 통제하는 데 유용한 도구로 활용된다. 

설명

그러나 풀은 작물의 환경을 부정적인 방식으로 변화시킬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작물 사이의 빛과 공기 순환이 줄어든다. 이런 어둡고 습한 환경은 식물에 질병이 퍼지고 감염되기에 좋은 조건이다. 

우리가 지금까지 여러 번 보았듯이, 유기농업의 기본 작동원리는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문제를 예방하는 데 있다. 이는 풀을 관리할 때도 똑같이 적용된다. 유기농업의 좋은 풀 관리법에는 잘못된 시기와 장소에서 풀이 자라 작물 재배에 심각한 문제가 되는 것을 방해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일이 포함된다. 풀과 경쟁하는 일이 재배기간 내내 작물에 해가 되는 건 아니다. 작물이 풀과 경쟁할 때 가장 민감한 단계는 초기의 성장 단계이다. 어린 식물은 취약하고, 잘 자라려면 이상적인 양분과 빛, 물의 공급에 크게 의존한다. 이 단계에서풀과 경쟁해야 한다면 작물이 약해질 수 있고, 그로 인해 병충해의 감염에 더 취약해질 수 있다.

이후의 재배 기간에는 풀과의 경쟁이 덜 해롭다. 그러나 일부 풀은 수확 문제를 야기하고, 작물의 수확량을 감소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작물의 가장 중요한 성장기 이후에도 풀을 완전히 무시해서는 안 되지만, 일반적으로 덜 중요해지기는 하다. 

이러한 고려사항들은 풀을 관리하는 조치의 선택과 시기에 영향을 준다. 일반적으로 그러한 조치들은 작물 재배의 경제적 손실을 초래하지 않거나 품질을 해치지 않는 수준에서 풀의 개체수를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  예방법

몇 가지 예방 조치를 동시에 적용할 수 있다. 여러 방법의 중요성과 효과는 풀의 종류와 환경 조건에 크게 좌우된다. 그러나 일부 방법은 광범위한 종류위 풀에 매우 효과적이기에 정기적으로 활용된다:

  • 작물과 품종의 선택: 넓은 잎을 가진 키가 큰 작물과 품종은 좁은 입을 가진 키가 작은 품종보다는 늦게 발생하는 풀과 더 잘 경쟁할 것이다. 어떤 품종은 풀을 억제하고 이기며, 어떤 것은 풀을 견딜 것이다. 예를 들어, 아프리카의 여러 국가에서는 마녀풀(Striga) 저항성 옥수수와 동부 품종이 있어, 다른 품종은 그 풀에 영향을 받는 똑같은 수준에서도 더 나은 결과가 나온다.


숙주 식물에 큰 피해를 입히는 Striga


  • 덮개: 덮개로 인해 풀이 자리기에 충분한 빛을 받기 어렵고, 그 층을 뚫고 나오지 못할 수도 있다. 천천히 분해되는 건조하고 딱딱한 물질은 신선한 덮개 재료보다 효과가 오래간다.  
  • 살아 있는 덮개작물: 덮개는 빛과 양분, 물에 대해 풀과 성공적으로 경쟁하기에, 자원 경쟁을 통해 풀이 번식하는 걸 예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덮개작물은 콩과식물로, 풀을 억제하면서 토양 비옥도를 향상시킨다. 예를 들어, 옥수수 사이에서 자라는 도둑놈의갈고리(Desmodium uncinatum)나 은색 잎의 식물은 striga 풀이 자라는 걸 줄이는 동시에 질소를 고정시킨다(참조 How to control Striga and stemborer in maize).

  • 돌려짓기: 작물의 돌려짓기는 풀의 씨앗과 뿌리를 규제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작물의 조건이 바뀌면 풀의 생활조건을 방해하여 그것이 성장하고 퍼지는 걸 억제한다. 
  • 사이짓기: 주요 작물 종의 줄 사이에 빠르게 성장하여 풀을 억제하는 종(더 매끄러운 작물 또는 살아 있는 덮개)을 사이짓기하는 것이 풀을 통제하는 데 효과적이다. 아프리카에서 활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여러 사례가 있다. 예를 들어, 카사바에 사이짓기로 동부와 에구시egusi 멜론이나 호박을 심어 풀의 발생을 줄인다.  


풀을 관리하는 방법


  • 파종 시기와 밀도: 재배 환경을 최적화하는 건 작물의 성장 및 풀과 경쟁하는 능력을 최적화시킨다. 적절한 작물 간격은 풀의 성장하는 데 최소의 공간을 주어 작물이 풀과 경쟁하는 걸 최소화한다. 이는 풀이 자라는 걸 효과적으로 제한할 것이다. 이런 접근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풀이 발생하는 시기를 잘 알아야 한다. 가능하다면, 지역의 풀 달력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적절한 시기와 효과를 지닌 목표형 방식으로 풀을 관리하는 데 활용될 것이다. 
  • 균형 잡힌 거름주기: 풀보다 작물이 더 잘 크도록 촉진하여 작물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다. 
  • 토양 경운 방법은 풀의 구성뿐만 아니라, 풀의 전체적 압박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최소한의 경운 체계는 풀의 압박을 증가시킬 수 있다. 풀의 씨앗은 토양의 경운과 작물의 파종 사이에 발아할 수 있기 때문에, 파종하기 전에 풀을 제거하면 잡초의 압박을 줄일 수 있다. 건조한 날씨 조건에서는 메마른 흙의 표면에 풀의 뿌리를 노출시켜 말려 죽일 수 있다. 
  • 방목: 커피, 망고, 아보카도, 코코아 같은 여러해살이 작물에서, 풀이 만연하는 걸 줄이고자 양과 염소를 활용하는 게 일반적이 되고 있다. 소의 경우, 소가 목초를 선호하기에 넓은 잎의 풀이 우세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넓은 잎을 선호하는 양과 염소를 돌려가며 투입해야 한다.


풀을 통제하는 방목


  • 풀의 확산: 씨앗이 확산되기 전에 제거함으로써 풀이 퍼지는 걸 막는다. 
  • 씨앗 발생: 도구나 동물을 통해 풀의 씨앗이 농지에 도입되는 걸 피함으로써 풀이 수정되는 걸 방지한다. 그리고 풀씨가 없는 씨앗만 사용한다.


어떻게 풀을 막는가?


2.  풀의 생물학적 통제

토양 매개 균류인 Fusarium oxysporum(부르키나파소, 말리, 니제르에서의 여러 균주)은 여러 식량작물에서 발생하는 마녀풀(Striga hermonthica and S. asiatica)을 줄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어서, 과학적 실험에서 수확량이 증가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수단과 가나에서 발견된 다른 Fusarium (Fusarium nygamai, F. oxysporum and F. solani)도 매우 효과적이다. 이 미생물제초제는 아프리카의 여러 나라에서 공식화되어 등록되고 있다.  

마녀풀(Striga spp.) 씨앗의 발아를 억제하거나 실질적으로 그것을 파괴할 수 있는 Rhizobacteria는 쉽고 값싸게 씨앗의 접종제로 활용될 수 있어 특히 유망한 생물학적 조절제이다. Pseudomonas fluorescens putida 균주는 Striga hermonthica 씨앗의 발아를 상당히 억제한다. 그러나 현재 생물방제 제품을 이용할 수는 없다. 

 

3.  기계적 통제

필요한 예방조치로 풀의 밀도를 줄일 수는 있지만, 재배를 시작할 때인 작물에게 중요한 기간 동안에는 그걸로 충분하지 않다. 그러므로 기계적 방법이 풀을 관리하는 데 여전히 중요한 수단이다.


기계적 풀 통제. 땅을 준비하면서 풀을 갈아엎거나, 괭이로 작물 사이를 긁어주거나, 덮개를 덮은 밭에 난 풀을 손으로 제거한다.



  • 손 김매기가 아마 가장 중요한 한 방법이다. 매우 노동집약적이어서, 농지에서 가능한 만큼 풀의 밀도를 줄이는 것이 나중에 할일이 줄기에 그걸 목표로 삼아야 한다. 풀을 파고, 자르고, 뿌리를 뽑는 여러 도구가 있다. 손, 소 쟁기질, 트랙터 쟁기질 등이다. 올바른 도구를 사용하면 작업 능률이 크게 향상될 수 있다. 김매기는 꽃이 피어 씨앗이 맺기 전에 끝내야 한다. 
  • 화염 김매기는 또 다른 선택지이다: 식물을 100°C 이상으로 잠깐 가열한다. 이로써 잎에 있는 단백질이 응고되고, 세포벽이 파열된다. 결과적으로 풀이 말라 죽는다. 효과적인 방법이긴 하지만, 많은 양의 연료를 소비하고 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든다. 또 뿌리로 번식하는 풀에는 효과적이지 않다. 

 

지금까지 유기농업 훈련 안내서의 일부였다. 더 많은 읽을거리는 다음의 주제별로 이용할 수 있다. :

  1. 유기농업의 소개
  2. 유기농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고려사항
  3. 유기농업으로 전환하는 단계
  4. 유기농업의 덮개 농법
  5. 유기농업의 물 관리
  6. 유기농업의 작부 계확과 관리
  7. 유기농업의 양분 관리
  8. 유기농업의 병해충 관리
  9. 유기농업의 풀 관리
  10. 유기농업의 토양 경운
  11. Plant Propagation in Organic Agriculture
  12. Animal Husbandry in Organic Agriculture

All these techniques have been compiled by Ilka Gomez thanks to the collaboration of IFOAM, FiBL and Nadia Scialabba (Natural Resources Officer - FAO).

The full manual can be accessed here: Training Manual on Organic Agriculture

 
 

더 읽을거리

FiBL. 2011. African Organic Agriculture Training Manual – Pest, Disease and Weeds. Version 1.0 June 2011. Edited by Gilles Weidmann and Lukas Kilcher. Research Institute of Organic Agriculture FiBL, Frick

IFOAM. 2003. Training Manual for Organic Agriculture in the Tropics. Edited by Frank Eyhorn, Marlene Heeb, Gilles Weidmann, p 186-188, http://www.ifoam.bio/

작성일

Fri, 15/05/2015 - 14:58 

출처

IFOAM - Organics International

‘IFOAM - Organics International’ has been leading, uniting and assisting the Organic Movement since 1972. 

As the only global organic umbrella organization, we are committed to advocating Organic Agriculture as a viable solution for many of the world’s pressing problems. With around 815 affiliates in over 120 countries, we campaign for the greater uptake of Organic Agriculture by proving its effectiveness in nourishing the world, preserving biodiversity, and fighting climate change. We also offer training courses, provide services to standard owners, certifiers, operators, and realize organic programs.


728x90

'농담 > 농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기농업의 토양 경운  (0) 2017.03.25
유기농업의 작부 계획과 관리  (0) 2017.03.24
유기농업의 덮개 농법  (0) 2017.03.22
유기농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고려사항  (0) 2017.03.21
유기농업의 소개  (0) 2017.03.2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