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담/농법

전통농업을 부활시켜 생물다양성을 강화하다

by 石基 2013. 12. 11.
반응형

전통농업으로 전환하는 것은 공룡의 소멸 이후 최악의 멸종 위기를 막을 수 있는 방법으로 보인다. 



중국의 논에서 물고기를 키운다거나 호주 원주민의 불을 놓는 법 등 고대의 농법이 동식물의 멸종을 늦추는 계획에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이 이야기했다. 

전통농업으로 전환하는 것은 인구의 증가로 인한 자연 서식지의 파괴 등으로 6500만 년 전 공룡의 소멸 이후 최악의 멸종 홍수가 닥칠 위기를 막는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유엔의 연구결과에서 밝혔다. 

식량 공급부터 의약품까지 모든 것의 기반을 형성하는 야생생물의 다양성을 보호하기 위한 방법을 찾고자 모인 115개국의 단체 터키에서 토착민들의 방법을 되살리고 촉진하는 방법을 찾을 것이다. 

"토착지식과 지역의 지식은 생물다양성의 손실을 막고 생물다양성을 보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고 Intergovernmental Platform on Biodiversity and Ecosystem Services (IPBES)의 의장 Zakri Abdul Hamid 씨는 말한다. 

세계 각지의 전통농업을 비교하고 어떤 농법을 다른 곳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1200년 동안 중국 남부와 다른 아시아 국가들에서 사용한 농법인 논에서 물고기를 키우는 방법은 해충을 줄일 수 있다. 대부분의 근대적 논에서는 물고기를 키우지 않는다. 

이 농법은 "대규모 단작과 비교하여 농약 사용을 68% 감소시키고, 화학비료는 24%나 덜 쓸 수 있다"고 IPBES의 보고서는 말한다. 농약은 목표로 하는 것보다 다른 훨씬 많은 종을 죽이곤 한다.  

호주, 인도네시아, 일본, 베네수엘라 같은 나라의 일부 농촌에서 행하는 화전은 건기에 파괴적인 불꽃이 퍼지는 걸 방지하는 방화대 모자이크를 생성할 수 있다고 한다. 

작은 불은 야생생물이 큰불에서보다 훨씬 쉽게 피해 달아날 수 있어 멸종의 위험을 줄인다.

호주에서 이러한 보호법은 느린 산림 벌채로 원주민들에게 탄소크레딧을 발생시킨다. 산림 벌채는 인간이 만드는 온실가스의 1/5을 차지하여 지구온난화의 원인으로 비난받고 있다. 

지난 6월, 호주의 Indigenous Land Corporation는 대초원에 불을 놓기 위해 2만5천 톤의 탄소크레딧을 판매했다고 한다. 최초의 오픈마켓 판매에서 1톤당 20호주달러 이상으로 셰브론에 판매했다.

나무와 기타 식물들은 재배할 때 대기에서 인간의 활동으로 발생하는 주요한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태우거나 썩힐 때 방출한다. 유엔 대학 연구소의 Sam Johnston 씨는 탄소시장이 다른 곳에서도 쓰일 수 있다고 한다. "아프리카와 라틴아메리카의 일부에서도 거의 동일한 상황임을 발견했다"고 이야기한다.

전통지식의 또 다른 사례로는 탄자니아에서 우기에 산허리가 침식되는 걸 막기 위해 빗물을 모으는 구덩이와 빙하가 녹는 것에 대한 위성자료를 보충하기 위한 북극 이누이트족의 기상관측이 있다. 

태평양 섬의 많은 공동체에서는 산호초 주위의 어류를 보호하기 위해, 예를 들면 일부 지역을 성지로 선포하여 낚시질을 금지시킨다. 

IPBES의 사무국장을 맡을 Anne Larigauderie 씨는 토착민들이 정부의 계획에 무시당하는 기분을 느낀다고 한다.  "그들의 지식에 대해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한다. 

멸종을 늦추는 또 다른 노력에는 더 많은 보호구역을 만드는 야생생물보호에 관한 법류의 시행 등이 있다.




http://www.thereports.net/Article/2/5/72/308761/world/Traditional-Farming-Techniques-Could-Help-Limit-Ma.aspx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