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담/농법

무경운 농법의 장단점

by 石基 2013. 9. 3.
반응형




깨끗한 물과 공기처럼 비옥한 흙은 지속적인 생존을 보장한다. 그러나 우린 대량으로 파괴하고 있다. 


<흙: 문명이 앗아간 지구의 살갗>의 저자인 지질학자 데이비드 몽고메리에 따르면, 세계는 해마다 약 230억 톤의 좋은 흙을 잃어버리고 있다. 이 속도라면, 150년 안에 모두 사라질 것이다. 그러나 토양으로 인한 위기는 그보다 훨씬 더 빨리 일어날 수 있다. 임박한 기아의 위기를 피하려면 우리에겐 농경지가 필요하다.


흙을 파괴하는 데 가장 기여하는 요인 가운데 하나는 농지를 갈아엎는 간단한 과정이다. 쟁기질의 원래 목적은 작물의 잔류물과 거름, 풀을 파묻어서, 토양에 공기가 통하게 하고 따뜻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농법은 수천 년 동안 이루어져 왔으며, 수많은 농부들이 알고 있는 방법이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갈아엎는 토양은 파괴되고 척박해질 것이다.


물론 또 다른 농법이 있다. 무경운 농법은 1970년대 말에 관심을 끌기 시작한 방법으로, 천천히 퍼지고 있다. 미국 농무부의 농경제학자 Roger Claassen 씨는 1988년 미국 농부 가운데 단 5%만 무경운 농법을 활용했는데, 2008년 25%로 훌쩍 늘어나 계속 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무경운 농법에도 단점은 있다. 보이는 것만큼 간단하지는 않다. 다음은 무경운 농법의 장단점이다. 


장점: 절약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무경운은 해마다 추가되는 쟁기질 단계를 생략함으로써 노동력과 연료에 들어가는 상당한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단점: 특수장비 비용

무경운 드릴”이라 전문 파종기에 10만 달러 이상의 비용이 들 수 있다. 이 비용은 결국 일상적인 운영비 절감으로 상쇄되더라도 상당한 비용이다. 


장점: 물 보존

무경운 농법은 지표면에 작물 잔류물이 남아 있어 물을 흡수해 물이 그대로 흘러가는 걸 막는다. 이러한 물 보존은 가뭄에 시달리는 지역의 농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단점: 균류에 의한 병해

토양의 습도가 높아 예전에는 억제되던 균류에 의한 병해가 촉진될 수 있다.


장점: 제초제가 덜 유출됨

유실되는 물이 적어 제초제와 기타 오염 물질이 근처 상수 등으로 흘러가는 걸 막을 수 있다. 

단점: 더 많은 제초제

많은 무경운 농민들이 제초제 사용량이 늘었다고 보고한다. 이는 쟁기질의 주요한 혜택 가운데 하나인 풀 억제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제초제 저항성 유전자변형 작물에 더욱 의존하게 될 수도 있다. 


장점: 수확량 증대

특히 토양 수분이 적은 지역에서 무경운 농법은 작물 수확량을 상당히 증대시킬 수 있다. 캔자스 주 클레이센터에서 밀 농사를 짓는 Lloyd 씨는 쟁기질을 멈춘 이후 수확량이 50% 증가했다고 한다. 

단점: 인내심이 필요함

이러한 이득이 하루아침에 생기지 않는다. 무경운의 이득을 보려면 적어도 1년이나 수십 년이 걸릴 수도 있다(Lloyd 씨는 15년 전에 전환했음).


장점: 유용한 자료가 많음

무경운 운동이 힘을 얻으면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많은 자료가 있다. 20년 전, 많은 농민들이 시행착오를 겪으며 오류를 바로잡아 왔다.

단점: 여전히 쉽지 않음

Lloyd 씨가 무경운 농법을 시작하고 15년 뒤인 지금도 무경운에서 할 일과 해서는 안 될 일을 배우고 있는 중이다. "단지 쟁기질을 그만둔다고 끝나는 일이 아니다. 그건 매우 중요한 과정일 뿐이다."



http://modernfarmer.com/2013/08/7-facts-till-farmin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