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최종-제97호-가축분뇨.pdf



1. 생리작용의 결과, 분뇨(糞尿)


분뇨는 스스로 영양을 만들지 못하는 생물이 영양공급원을 섭취하고 소화시켜 양분을 흡수한 후 배출한 찌꺼기를 말하며, 주로 먹는 습관과 깊은 연관이 있으며 소화기관과도 연관이 깊다. 가축분뇨의 경우 섬유질이 많아 연료로 사용이 가능할 정도이며, 양질의 거름 성분을 가지고 있어 고대 동양에서 천연 비료로 이용하기 시작하였으며 서양에서 비료로 활용한 역사는 그리 길지 않은 편이다.


 


2. 분뇨활용의 이모저모


똥이라는 말의 유래는 모양 또는 볼일을 볼 때 나는 소리를 본떠 만들었다는 설이 존재하지만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고 있다. 똥에 대해서는 부정적 인식이 우세한 편으로, 서양을 중심으로 악취와 전염병 등의 문제로 인해 똥은 없애버려야 하는 골칫덩어리로 전락하고 말았다. 하지만, 세계인의 생활 속에서 가축분뇨는 인류에게 땔 것, 집을 짓는 재료, 생활용품의 재료로, 종교, 축제, 예술의 분야에서도 유용한 소재로 이용되어 왔다. 똥이 제공하는 재미와 과학적 사실들은 아동문학의 주인공으로 그리고 교육의 소재로 자주 등장하고 있으며, 고생물학, 미생물, 의학 등 다양한 과학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여 왔다. 농업에 있어서는 중요한 비료로 그리고 사료로서 이용 가치가 매우 컸으며, 농업생태계를 유지하고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오늘날 자원순환 개념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3. 자원화되고 있는 가축분뇨


인류 역사를 통틀어 가장 위험했던 폐기물로써, 현대적인 하수처리 시스템이 등장 하기까지 사람과 가축의 분뇨는 가장 골치 아픈 폐기물이었으며, 현대에는 정화조와 하수처리시스템으로 위생적인 문제는 해결되었으나 환경오염과 물?에너지 문제가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미래의 자원으로서 분뇨의 가치가 재조명 되고 있으며, 1) 환경도 보존하고 화학비료도 대체하는 자원, 2) 환경과 생태를 살리는 생명의 고리, 3) 이산화탄소와 연료비를 줄이는 바이오가스가 대표적이다.


최종-제97호-가축분뇨.pdf
1.89MB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