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GMO_Myths_and_Truths_1.3b.pdf


왜 유전자조작(GE) 식품이 위험한가


오늘 새로 발표된 보고서 "GMO 신화와 진실"에서는 유전자조작(GE) 작물과 유전자조작 생물체(GMOs)가 건강과 환경에 미치는 위험성을 면밀히 검토된 과학적 증거를 제시하며 밝힌다.

영국 킹스 칼리지(King's College) 런던 의학부의 미챌 안토니오 박사는 유전공학을 의학적으로 적용하긴 하지만, 사람의 식품과 동물의 사료를 개발하는 데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경고한다.

"GM 곡물은 먹어도 안전하고, 환경에 유익하며, 수확량을 늘리고, 농약 의존도를 낮추며, 그리고 세계의 굶주림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며 확산되고 있다. 나는 과학적 견지에서 그러한 주장을 증거와 대조해 봐야 한다고 느꼈다. 조사와 연구 들은, 유전자조작(GM) 곡물은 먹이 실험을 한 동물과 농업환경에 위해함을 밝히고 있다. 유전자조작 곡물은 농약 사용량을 증가시키고, 수확량을 늘리는 데에는 실패했다. 우리의 보고서는 '인류의 식량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더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안이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존 파간(John Fagan) 박사는 유전공학자이며, 1994년 미국 국립보건원에 있을 때 유전자조작(GE)의 위험성과 윤리성을 우려하며 61만4000달러의 관련 연구비를 반환한 적이 있으며, 그 뒤 GMO 시험 회사를 세웠다.

"오늘날 이루어지고 있는 곡물 유전자조작(GE)은 완성되지 않아 엉성하고, 부정확하며, 쓸모없는 기술이다. 식품 안에 독소나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항원을 생성할 수도 있고, 식품의 영양소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유전자조작(GM)을 하지 않고도 유전체학(genomics)을 사용하여 곡물을 개량할 수 있는 더 좋은 방법이 있다. 
GM 곡물의 75% 이상이 제초제에도 견디도록 조작되고 있다. 이로 인해 제초제 내성 슈퍼잡초가 퍼지고 있으며, 이 유독한 독성 화학물질에 대량으로 농민들이 노출되는 일이 증가하고 있다. 역학연구에서는 선천적 결손증 및 암의 발생과 제초제 사용 사이의 연관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사실들이 밝혀짐으로써, GM 곡물의 안전성과 유용성은 근본적으로 도전을 받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명공학업계는 독립적인 과학자들의 연구를 차단하기 위하여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유전자조작(GM)에 도전적인 결과를 밝힌 독립적인 과학자들의 신뢰성을 떨어뜨리고자 강력한 광고 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어스 오픈 소스(Earth Open Source)의 조사담당 이사인 클레어 로빈슨(Claire Robinson)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유전자조작(GM) 업계는 우리의 식량 공급을 매우 위험한 방향으로 바꾸려고 애쓰고 있다. 우리는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를 알아야 하며, 생명공학 기업들이 아닌 우리가 직접 식량체계와 종자에 대한 통제권을 가져야 한다. 우리의 보고서가 유전자조작(GM) 곡물과 이미 농민들이 성공적으로 행하고 있는 지속가능한 방법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데 기여하기를 바란다."




이 보고서의 요점은 다음과 같다.

1. 곡물 개발에 사용되는 유전공학(GE)은 정밀하지도 않고, 예측가능하지도 않으며, 안전성이 밝혀지지도 않았다. 이러한 유전자조작 기법은 현행 규정에 따른 검사에서는 나타나기 어려운 예상하지 못한 독소나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식품에 생성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2. 이미 인간의 식품과 동물의 사료에 들어 있는 유전자조작 곡물을 포함하여, 유전자조작(GM) 곡물은 동물에 대한 먹이 실험을 통해 명백한 독성 신호를 나타낸다. 특히 간과 신장 기능, 그리고 면역반응에서 뚜렷하게 장애가 나타났다.

3. 유전자조작 옹호론자들은 과학적으로 용납할 수 없는 주장을 내세우며, 이러한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미한 결과들을 생명공학적으로 무관하거나 무의미하다며 무시한다.

4. 유럽연합이 위임한 동물에 대한 유전자조작(GM) 곡물의 먹이 실험을 놓고, 유전자조작 옹호론자들은 유전자조작 식품이 안전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사실 이러한 연구들은 유전자조작(GM) 먹이를 먹은 동물과 통제된 동물 사이에는 우려를 일으킬만한 중대한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

5. 유전자조작(GM) 식품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적절한 실험이 수행되지 않았다. 인간을 대상으로 수행된 연구는 몇 개뿐이지만 그 결과는 우려를 일으킨다.

6.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청(FDA)은 유전자조작(GM) 곡물에 대한 법적인 안전성 검사를 요구하지도 않거니와, 유전자조작 곡물에 대한 안전성 평가조차도 하지 않는다. 반면, 유전자조작(GM) 곡물은 비유전자조작(non-GM) 곡물과 '잠재적으로 대등하다'는 생명공학 기업들의 말에 근거하여, 오로지 유전자조작(GM)곡물에 대한 '규제완화'만 하고 있다. 이는 광우병(BSE) 소가 잠재적으로 광우병에 걸리지 않은 소와 같으므로 먹어도 안전하다고 주장하는 것과 같다. "잠재적으로 대등하다"는 주장은 과학계에서는 정당화 될 수 없다.

7. 유전자조작(GM) 식품 규제 제도는 미국이 가장 취약하다. 미국에서는 유전자조작 식품이 안전성 평가조차도 받을 필요가 없으며, 시판할 때도 따로 표시를 할 필요가 없다. 세계 대부분의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규제도 유전자조작 식품으로 인한 잠재적인 악영향으로부터 공중보건을 지킬 수 있을 만큼 충분하지 못하다.

8. 유전자조작(GM) 식품에 대한 규제가 엄격하다는 유럽에서는, 유전자조작(GMO) 식품을 시판하기 전 최소한의 검사를 거쳐야 한다. 그런데 해당 유전자조작 식품이 승인되면 그를 통해 수익을 얻는 바로 그 기업이 직접 검사를 수행한다. 이는 명백한 이해상충이다.

9. 세계 그 어떤 나라의 규제기관도 장기적으로 유전자조작 생물체(GMO)가 사람과 동물에 미치는 독성 실험을 요구하지 않고 있다.

10. 생명공학 기업들은 독립적인 연구자들이 연구목적으로 GMO에 접근하는 것을 막으려고 특허권과 지적재산권에 관한 법률을 악용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GM 업계로부터 자유로운 과학자들은 GM 식품과 곡물에 대한 제한적 연구밖에 행할 수 없다. 유전자조작 생물체의 안전성에 관한 우려를 불러 일으키는 연구결과를 내놓은 과학자들은 GM 옹호자들로부터 공격을 받으며, 그들이 조직적으로 벌이는 홍보활동으로 인해 신뢰성이 떨어지고 있다.

11. 75%가 넘는 대부분의 GM 곡물은 제초제에 견디도록 조작되고 있다. 그러한 GM 곡물이 도입된 곳에서는 제초제 사용량이 막대하게 증가했다.

12. GM 곡물 전체의 50% 이상이 저항성을 갖도록 조작된 라운드업 제초제는 주장되는 바처럼 안전하지 않다. 한편, 동물 실험에서 기형(선천적 결손), DNA 손상,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인간에 대한 역학연구에서는 라운드업에 노출되면 유산, 선천적 결손, 신경장애, DNA 손상, 그리고 특정 암의 발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13. 라틴아메리카의 유전자조작(GM) 콩 재배 지역에서 공중보건 위기가 높아지고 있다. 이 지역에서 주민들은 라운드업과 기타 농약의 살포에 노출되어 선천적 결손증과 암 발생율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고 보고한다.

14. 수많은 연구들은 라운드업이 증가하는 곡물의 질병과 관계있다고 지적한다. 특히 콩 시들음병을 일으키고, 사람과 가축에게 독성이 있을 수 있는 푸사리움(붉은곰팡이)의 악영향을 지적하고 있다.

15. Bt 살충 성분을 자체 생산하도록 유전자조작(GM)된 곡물은 살충제 사용량을 지속적으로 감소시키지 못한다. 단, 살충제가 사용되는 방식을 살포에서 곡물에 내재하는 것으로 바꿀 뿐이다.

16. 해충들이 Bt 독소에 대해 내성을 갖추고 있으며, 후속 해충이 만연함에 따라 Bt 기술이 지속가능하지 않다는것이 입증되고 있다.

17. GM을 지지하는 자들은 전통 및 유기농업에서 자연적인 형태의 Bt가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으므로 유전자조작(GM) 작물의 Bt 독소가 안전하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유전자조작(GM)된 Bt 독소는 자연적인 형태와는 다르며, 자연적인 형태의 Bt와 달리 독성과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다.

18. 유전자조작(GM) Bt 독성은 해당 해충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유전자조작(GM) Bt 곡물은 실험실에서 그것으로 먹이 실험을 한 동물에게도 독성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19. 유전자조작(GM) Bt 곡물은 주위 환경에서 의도하지 않은 생물체에게도 독성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20. Bt 독소는 소화과정에서 완전히 분해되지 않고, 그 독소가 임신중인 여성의 혈액에서 돌고 있으며, 태아에게 공급되는 혈액에도 있음이 캐나다에서 밝혀졌다.

21. 경운하지 않고 잡초를 제어하고자 제초제를 사용하며, 제초제 저항성 유전자조작(GM) 곡물을 재배하도록 장려되는 무경농법(無耕農法)은 경운하는 농법에 비해 기후 친화적이지 못하다. 흙속의 깊은 곳에서 측정하면, 무경운 경작지는 경운 경작지에 비해 탄소 함유량이 더 적다.

22. 무경운 농법 콩 재배는 제초제 사용으로 인해 환경에 악영향을 미친다.

23. 이른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다는 골든라이스(Golden Rice)가 영양실조에 걸린 사람들이 비타민A 부족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며 유전자조작(GM) 곡물이라며 장려되고 있다. 그러나 골든라이스는 독성의 안전성 시험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기초적인 개발상의 문제로 인해 곤혹을 치르고 있으며, 12년이 넘는 기간에 걸쳐 수백만 달러의 연구자금을 퍼부었지만 아직도 시판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 반면, 비타민A 부족을 해소할 값싸고 효과적인 해결책이 있음에도 자금이 부족하여 활성화되지 않고 있다.

24. 유전자조작(GM) 곡물이 늘어나는 세계 인구를 먹여살릴 "필수 도구"라고 홍보되곤 한다. 그러나 많은 전문가들은 유전자조작(GM) 곡물이 비유전자조작(non-GM) 곡물에 비해 더 많은 수확량을 내지도 못하고, 가뭄에도 잘 적응하지 못하기 때문에, 유전자조작(GM) 곡물의 기여도에 대하여 의문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유전자조작(GM) 곡물은 제초제 저항성을 갖도록 조작되거나 살충제를 함유하도록 조작된 것이므로, 이는 굶주리는 사람들을 먹여 살리는 것과 아무 상관이 없다.

25. 유전자조작(GM) 기업들이 일단 종자시장을 장악하고 나면 시장에서 비유전자조작(non-GM) 품종의 종자를 철수시키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서는 "농민의 선택"이란 개념은 적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농민들이 유전자조작 곡물을 채택한다고 해서 이것이 곧 유전자조작 곡물이 비유전자조작 품종보다 더 우수하다는 징표가 아니다.

26. 유전자조작(GM) 곡물이 비유전자조작(non-GM) 곡물과 유기농 곡물을 오염시킴으로써, 식품과 사료업계는 회수(recalls), 소송, 시장 상실 등으로 인한 막대한 재정적 손실을 입고 있다.

27. 많은 사람들이 높은 수확량, 해충과 질병에 대한 저항성, 가뭄 저항성, 영양적으로 개선된 곡물에 관한 글을 읽을 때 유전자조작(GM)을 떠올리곤 하지만, 사실 이 모든 것은 전통 육종법에 의해 이루어졌다. 이 전통 육종법은 곡물 생산성에서 유전자조작(GM)을 능가한다. 이 보고서에서는 성공적인 전통 육종법의 목록을 작성했다.

28. 어떤 "우수한 곡물"은 유전자조작(GM)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되기도 하지만 사실은 전통 육종에 의한 것이며, 몇몇 경우에는 비유전자조작(non-GM) 생명공학의 표시선택법(marker assisted selection)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29. 표시선택법(marker assisted selection)과 같은 비유전자조작(non-GM) 생명공학의 도움과 함께, 전통적인 식물 육종법은 현재와 미래의 식량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곡물 품종을 개발하는 데에, 특히 급격한 기후변화에 직면한 현실에서 유전자조작(GM)보다 더 안전하고 강력한 방법이다.

30. 전통 육종법에 의한 곡물을 지역에 맞게 생태농업의 방식으로 경작하는 것이 입증된 지구의 식량안보를 강화하는 지속가능한 방법이다.



<요약 대조표>

유전자조작(GM) 곡물 기업과 옹호자들이 내세우는 광범위한 주장에 근거하여 유전자조작(GM) 곡물이 홍보된다.
그러나 그들의 주장이 사실이 아님을 보여주는 과학적인 증거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GM 곡물에 대한 주장: Myths(신화)보고서에 제시된 반대의 증거: Truths(진실)
GM 곡물은 자연적인 번식의 연장이며, 자연적으로 번식된 곡물과 다른 위험이 없다GM 곡물은 자연적인 번식 방법과 전적으로 다른 기법을 사용하여 실험실에서 만들어지며, 비유전자조작(non-GM) 곡물과는 다른 위험성이 있다
GM 곡물은 먹어도 안전하며, 자연적으로 번식된 곡물보다 영양이 풍부하다GM 곡물은 독성과 알레르기 유발성이 있을 수 있고, 자연적인 곡물에 비해 영양이 못할 수 있다
GM 곡물은 안전성을 위하여 엄격히 규제되고 있다GM 곡물은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적절한 규제가 없다
GM 곡물은 수확량을 늘린다GM 곡물은 잠재적 수확량을 늘리지 못한다
GM 곡물은 살충제(농약)의 사용량을 줄여 농민들에게 이득이며, 그들의 삶을 개선한다GM 곡물은 농민들에게 제초제 내성 슈퍼잡초와 토양의 질의 악화, 곡물의 병충해에 대한 민감성 증가 등의 심각한 문제를 일으킨다
GM 곡물은 경제적인 이득을 가져온다GM 곡물은  뒤섞인 경제효과를 일으킨다
GM 곡물은 환경에 이롭다GM 곡물은 토양의 질에 해롭고, 생태계를 교란하며, 생물다양성을 감소시킨다
GM 곡물은 기후변화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GM 곡물은 기후변화에 효과적인 해결책을 제공하지 않는다
GM 곡물은 에너지 사용량을 줄인다GM 곡물은 다른 화학적 농업과 마찬가지의 에너지를 소비한다
GM 곡물은 세계의 인구를 먹여살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GM 곡물은 세계의 기아 문제를 풀 수 없다. 빈곤과 식량에 대한 접근성 부족, 그리고 토지 문제 등과 같은 (기아의) 진짜 원인에 대한 초점을 흐린다


GMO_Myths_and_Truths_1.3b.pdf
4.16MB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