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요약


전 세계의 농민과 텃밭농부들 사이에서 더 많은 작물 유전자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지역사회 종자은행의 숫자도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발전에 대한 두 가지 주요한 연구에서 다양한 접근법, 방식, 지원활동, 성과 등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이들 연구는 서로의 경험을 공유할 목적으로 2017년 르완다 칼리에 있는 먹을거리와농업을 위한 식물 유전자원에 관한 국제조약(Plant Treaty) 이사회의 7차 세션 부수 행사에서 사례와 함께 제시되고 설명되었다. 이 보고서는 부수 행사의 내용은 물론 지역사회 종자은행과 관련된 이사회 세션의 주요 결정사항을 제시한다. 


최초의 지역사회 종자은행은 주로 종자 지킴이 네트워크의 형태로, 이후에는 다양한 단체의 형태로 북반구와 호주에서 1970년대에 설립되었다. 그들은 농민이나 텃밭농부의 네트워크 또는 단체에서 풀뿌리 이니셔티브로 발전했다. 남반구에서 지역사회 종자은행은 1980년대 말에 생겨나, 국제 비영리단체와 국내의 비영리단체의 지원과 함께 설립되었다. 2000년 이후 그 숫자는 급속히 증가했다. 지역사회 종자은행은 상실될 수 있는 다양한 작물 종과 개체군을 보존하고 이용할 수 있게 하여 세계의 유전적 유산에 크게 이바지한다. 


전통적으로 종자은행의 주요 목표는 현지의 종자를 저장하고 교환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오늘날의 지역사회 종자은행은 더 다양하다. 어떤 곳은 보존에 큰 관심이 있고, 또 어떤 곳은 종자의 증식, 접근과 가용성에 관심이 있다. 한편 어떤 곳은 종자/식량 주권 및 인식 제고에 초점을 두고 있다. 몇몇 국가에서는 교육과 훈련이 주요 활동이며, 때로는 작물의 개량과 참여형 식물 육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식물 육종가 및 과학자와 더욱 빈번히 협력하고 있다. 


지역사회 종자은행의 지속가능성을 보장하는 핵심요소에는 관리 품질을 보장하기 위한 능력 개발, 외부의 자금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한 자체적 자금 조달 체계, 충분한 법적 자유와 정치적 지원을 보장하기 위한 법적, 정치적 구조의 확보, 참여자들 사이의 사회적 구조 활성화, 만족스러운 물리적 기반시설 및 효과적인 운영 메커니즘을 갖춘 체계적 계획 과정 등이 포함된다. 


조사결과는 전 세계의 지역사회 종자은행과 그곳에서 보유하고 있는 작물 유전자원의 다양성을 강조하며 일본과 우간다, 짐바브웨, 네팔의 사례를 들어 설명되었다. 


식물 조약의 이사회 7차 세션에서 채택된 결의안은 식량안보를 위한 작물의 유전적 다양성의 보존과 지속가능한 이용에 대한 식물 조약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지역사회 종자은행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협약 당사국들의 인식이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사회는 협약 당사국들에게 지속가능하고 생물이 다양한 생산 체계를 장려하고, 여러 다양한 지원 조치와 함께 지역사회 종자은행 같은 참여형 접근법을 촉진하도록 요청한다. 중심 문제는 협약 당사국들이 이러한 결의안을 실제로 어떻게 실천으로 옮길 것인가 하는 것이다. 이 보고서는 다양한 먹을거리가 이 문제에 어떻게 덧붙여지는지 강조하면서 끝난다. 






목차


요약

도입


1부: 소개


  1. 지역사회 종자은행: 기원, 발전, 전망

    1.1 지역사회 종자은행: 기원, 발전, 전망

    1.2 지역사회 종자은행의 역사

    1.3 지역사회 종자은행의 조직

    1.4 지역사회 종자은행의 작동법 및 그것의 지속가능성이란 측면


  2. 유럽에서 지역사회 종자은행의 급증

    2.1 다양한 먹을거리에 관하여 

    2.2 유럽의 지역사회 종자은행에 대한 조사에 관하여

    2.3 지역사회 종자은행의 핵심요소

    2.4 유럽의 지역사회 종자은행이 지나온 간략한 역사

    2.5  조사에 참여하고 있는 지역사회 종자은행 -몇 가지 주요 특징

    2.6 지역사회 종자은행에서 이용할 수 있는 작물과 그 기원

    2.7 성과, 장벽, 강점

    2.8 결과 요약


  3. 일본의 지역사회 종자은행

  4. 우간다의 지역사회 종자은행

  5. 짐바브웨의 지역사회 종자은행

  6. 네팔의 지역사회 종자은행



2부: 지역사회 종자은행을 위한 조약 이사회의 7차 세션 결과

  

  1. 지역사회 종자은행과 관련된 농민권에 대한 결정


  2. 지역사회 종자은행과 관련된 지속가능한 이용에 대한 결정


  3. 지역사회 종자은행에 대한 관점과 함께, 식물 조약과 관련된 다양한 먹을거리의 역할



첨부









도입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