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담/씨앗-작물

토종 씨앗은 누구의 것인가?

by 雜것 2019. 7. 29.
반응형

1979년, 멕시코 오악사카의 작은 마을인 토톤테펙Totontepec에 방문한 식물학자 Thomas Boone Hallberg 씨는 현지의 옥수수에 놀랐다. 현지 농민들은 전혀 거름을 주지 않았는데 그 식물은 양분이 척박한 토양에서 거의 6m나 자랐다.  

이 옥수수는 수확철 직전에 점액 같은 젤을 만드는 기근氣根이 있었다. 불가능해 보였지만, Hallberg 씨는 그 옥수수가 대기 중에서 스스로 질소를 고정시키는지 궁금했다.  그는 1950년대에 오악사카로 이주한 다음 수많은 마을을 방문했는데, 토톤테펙에서 본 옥수수가 뇌리에 남았다. 

1992년, Hallberg 씨는 멕시코의 과학자들과 돌아왔다.  olotón으로 알려진 그 옥수수는 수확할 준비가 거의 되어, 그 기근은 젤로 반짝였다.  미생물학자 Ronald Ferrera-Cerrato 씨는 젤 속의 박테리아를 시험하기 위해 표본을 채취하여 멕시코시티 외곽의 실험실로 가져갔다. 1993년의 보고서에 발표된 그의 예비 결과는 그 옥수수가 기근을 통해 대기에서 질소를 얻었다는 사실을 밝혔지만, 그의 연구에서는 어떤 박테리아가 실제로 옥수수를 비옥하게 했는지 증명하지는 못했다. 

당시 세계의 과학자들은 이와 비슷한 질문에 의문을 가지고 있었다. 1996년 Plant and Soil 논문에서 위스콘신 대학의 미생물학자 Eric Triplett 씨는 비료 수요를 줄일 수 있는 잠재력 때문에 "질소 고정 연구의 '성배'"라고 질소를 고정하는 옥수수의 가능성을 기술했다. 

토톤테펙의 옥수수에 관한 의혹이 전문가 검토 저널에서 확인되기까지 20년 이상이 걸렸다. 작년 8월, 데이비스 캘리포니아 대학과 위스콘신 대학, 마즈Mars 회사 —식품, 사탕의 세계적 대기업— 는 PLOS Biology에 옥수수의 점액이란 저산소 환경에서 번식하는 박테리아가 질소를 공기에서 끌어내 식물에게 공급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10년 간의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언론은 그 발견을 축하했다. The Atlantic 은 "놀라운 식물"을 선전했다.  Smithsonian은 "미래의 옥수수"라고 선언했다. 

과학자들은 옥수수가 어디에서 왔는지에 대한 정보를 거의 제공하지 않거나,  오악사카의 고립된 마을에서 온 옥수수라고만 말하며 연구원들은 “놀라운 발견”이라고 선전했다.  BioN2라는 마즈의 자회사는 옥수수의 상업화로 발생하는 이익을 공유하고자 한 마을과 계약을 맺었다. 그 마을은 오악사카 동부의 산악지대에 있는 믹세족Mixe 토착민 공동체인 토톤테펙으로 밝혀졌다.  

과학자들이 그 옥수수를 상업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지 밝히는 데에는 몇 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그 형질이 상업적 옥수수로 성공적으로 육종된다면, 농민들은 비료의 사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미국 농민들은 옥수수 비료로 연간 30억 달러 이상을 지출하고 있다. 질소 비료는 수질 오염의 주요 원인, 강과 호수에 죽음의 구역을 만들고, 온실가스의 중요한 근원이기도 하다. 

데이비스 캘리포니아 대학/마즈의 연구진은 토착민 공동체의 생물자원과 전통지식에 대한 보상을목적으로 한 국제협약인 나고야 의정서를 준수한다는 증명서를 받았다. 그럼에도 토톤테펙의 옥수수를 둘러싼 상황은 연구자와 다국적 기업이 지역의 작물과 식물을 상업화할 때 토착민 공동체가 공평하게 이익을 얻는 방법에 대한 복잡한 질문을 제기한다. 토톤테펙의 옥수수가 전 세계적으로 유전적 형질이 복제될 수 있는 기적의 자급 시비 작물로 판명된다면, 공동체의 믹세족 사람들은 잠재적으로 수백만 달러의 이익을 낼 수 있는 장기간의 상당한 이익을 얻을 것인가?   나고야 의정서는 지도자가 국제 변호사와 임원들과 복잡한 거래를 협성할 때 소규모 토착민 공동체의 권리와 이익을 어떻게 보장할 수 있는가? 그리고  특히, 귀중한 식물이 한 지방에서 발견되었는데 토톤테펙 같은 한 마을에게만 재정적 이익을 나누고, 동일하거나 비슷한 옥수수를 유지해 온 이웃의 공동체는 아무것도 받지 못하는 것인가?  


1992년 Hallberg 씨와 토톤테펙에 동행했던 오악사카 Guelatao의 농학자 Alejandro Ruiz García 씨는 앞으로  olotón을 재배하는 다른 공동체들도 그 옥수수의 상업화와 이익 분배에 의견을 제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건 우리의 문화와 농업 유산의 일부입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논쟁이 이제 막 시작되었어요." 

실제로, 토톤테펙의 옥수수는 멕시코와 전 세계의 토착민 공동체의 유전자원을 보호하기 위한 정책들이 많이 진행되고 있음을 상기시킨다. 일부 밝은 부분이 생겼지만, 공정하고 오래가는 계약은 거의 없다. 

생물 자원 수탈은 허가 없이 토착 지식과 생물 자원을 착취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그 관례는 몇 세기 전으로 거슬러올라간다. 예를 들어, 다국적 기업들은 1870년대 브라질 고무나무 씨앗의 징발부터 아마존의 쿠푸아수 과일의 국제 특허에 대한 현대의 논란에 이르기까지, 몇 세기에 걸쳐 아마존의 식물 자원을 착취해 왔다.  나고야 의정서 이전에도, 코스타리카 같은 국가들은 생물 자원 탐사를 규제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다. 어떤 토착민들은 정부에 의존하는 대신 계약을 위한 협상에 능동적으로 접근했다. 파나마에서 Guna 사람들은 수십 개의 공동체를 대표하는 총회가 상업적 또는 기타 연구 프로젝트를 승인해야 한다고 결정했다. 

나고야 의정서가 발효된 이후, 일부 과학자들은 국가들이 과학 탐구를 방해하여 연구자에게 번거로운 요구를 제기했다는 우려를 표했다. 하지만 토착민 공동체와 지지자들은 착취가 계속되고 있다며 우려하고 있다. 토톤테펙 공동체와 데이비스 캘리포니아 대학/마즈 사이에 합의된 협상 내용은 대부분 기밀로 유지되어 있기에, 멕시코의 언론인, 과학자 및 농민들은 미국 측의 생물 자원 수탈을 비난하며 이 협상에 반대했다.  

하지만 데이비스 캘리포니아 대학의 식물학 교수이자 옥수수 연구 프로젝트의 지도자인 Alan Bennett 씨는 그의 연구팀이 토톤테펙 공동체의 참여를 요청하여 얻고 나고야 의정서의 지침을 따르며, 선의를 가지고 일한다면서 이 논쟁을 일축했다. “우린 자부심을 가질 만한 걸 만들어냈다”며 합의문의 최종판을 보지 못했다는 걸 인정하면서 Bennett 씨가 인터뷰에서 말했다. 

마즈의 대변인은 “우린 이번 연구에서 멕시코의 공동체와 긴밀히 협력해 왔다”고 덧붙였다. 마즈는공동체 협의회에 정보를 공유하고, 멕시코 연방정부와 협의했다고 한다. 그리고 마즈의 수석 농업 담당자인 Howard-Yana Shapiro 씨는 한 인터뷰에서  “나고야 의정서를 준수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여겨서 (멕시코) 정부가 재촉하여” 하나의 공동체와만 협력하기로결정했다고 이야기했다.

 Yale Environment 360과 Food & Environment Reporting Network가 검토한 접근 및 이익 공유 계약의 예비판은 데이비스 캘리포니아 대학이 특허권을 보유하고, 특허 로열티의 순이익은 토톤테펙 공동체와 50 대 50으로 공유하겠다고 한다. Bennett 씨는 공동체의 지도자들이 협약을 기밀로 유지하자고 요구했다고 했지만, 마즈가 이미 계약의 일부로 토톤테펙에 10만 달러를 지불했음을 확인했다. 

멕시코 정부는 토톤테펙 공동체의 권리를 보호하는 데 적극적으로 기여하지 못했다. 멕시코가 BioN2에 인증서를 발급한 2015년에, 연방정부는 토착민 공동체의 생물 자원에 접근하려는 기업과 대학의 요청을 처리하는 표준화된 절차를 마련하지 못하고 있었다.  Bennett 씨는 연구자들과 연방정부가 함께 진행하면서 배우고 있다고 한다. 멕시코 정부는 2017년  “이행 절차”를 채택했다. 나고야의정서를 담당하는 멕시코 환경, 자연자원국(Secretariat of Environment and Natural Resources)과 국립 종자 검사와 인증 서비스(National Seed Inspection and Certification Service)는 계속해서 인터뷰 요청을 거부했다. 

토톤테펙의 현재 시의회 의장  Luis Adolfo Alcántara Nuñez 씨는 최정합의안의 세부사항을 알지 못하며, 지역사회의 4명의 농업위원들이 의견을 말할 권한이 있는 유일한 사람들이라고 한다. Yale e360은 위원들을 인터뷰할 수 없었다. 위원들이 공동체에 방문한 동안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고, 전화를 이용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토톤테펙은 멕시코 남부에 있는 오악사카의 안개 낀 산간에 있는 작은 마을이다. 오악사카의 중심 도시에서 급커브를 운전해 4시간 걸리는 곳이다. 토톤테펙은 오악사카 주에서 가장 높은 지점이자 11만9천 명으로 추정되는 믹세족에게 신성한 장소인 Zempoaltepetl 산을 내려다보고 있다. 

토톤테펙은 토착민 농경 공동체이며, 그 토지는 공동으로 소유한다. 많은 주민들이 중앙아메리카의 토착 농업 구역인 밀파milpa의 세 가지 작물 -옥수수, 호박, 콩- 에 의존하는 자급농민들이다.  Olotón 은 멕시코의 59가지 토종 옥수수의 하나이다. 토착 농민들은 수천년에 걸쳐 토종을 길들여, 특정한 기후와 요리의 필요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신중하게 씨앗을 선발하고 저장해 왔다. 

Juan Arelí Bernal Alcántara 씨는 토톤테펙에서 가족농으로 자랐다.  그는 마을 아이들이 부모를 따라 밭에 가서 옥수수의 기근에 형성된 이상한 점액을 가지고 놀고, 그걸 먹기도 했던 걸 기억한다. 멕시코 시티 근처에서 농학은 공부한 뒤,  Bernal 씨는 토톤테펙의 비공식 농학자가 되었다.  Bernal 씨는 1992년  Thomas Boone Hallberg 와 과학자들이 마을을 찾아왔을 때 그들을 초청했다. “더 많은 과학자들이 우리 옥수수를 보고 연구하도록 장려할 생각이었죠”라고 Bernal 씨는 말한다.

1992년에 방문한 과학자 가운데 하나인 Ronald Ferrera-Cerrato 씨는 멕시코 시티 외곽의 Montecillo 캠퍼스 대학원의 미생물학자이다. 그는 다시 가져온 젤을 시험해 질소 고정 박테리아의 증거를 찾아냈다. 하지만 1995년 발표 이후 질소 고정을 증명할 복잡한 실험에 대한 자금이 부족해 연구를 추진하지 못했다. 

20년이 지나 위스콘신 대학의 미생물학자  Jean-Michel Ané 씨는 Ferrera-Cerrato 씨가  그만둔 걸 집어들었다. 둘은 서로 전혀 알지 못했다.  Ané 씨는 2009년에 Shapiro와 Alan Bennett 씨를 만났다고 했다.  환경 표본에서 추출한 유전물질을 연구하는 군유전체학(Metagenomics)은 질소 고정을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  Shapiro와 Bennett 씨는 Ané 씨에게 질소를 고정하는 걸로 의심되는 오악사카 옥수수 품종을 연구하자고 요청했다. 호기심 많은 Ané 씨는 알겠다고 말했다. 

Bennett 씨는 공동체와 맺은 표본 물질 이전 계약에 따라 2006년에 이미 옥수수 표본을 수집하기 시작했다. 그는 자신과 마즈가 항상 투명했으며, 농촌 공동체의 협의회에서 최신 정보를 발표하고 표를 얻었다고 한다. 토톤테펙의 주민들은 연구원들이 자주 협의회에 참석했음을 확인해 주었다.

Azarel Rivera Bernal 씨는 토톤테펙에서 자랐고, 현재는 오악사카 시에서 살고 있다. 하지만 그는 지방 정부에 참여하고, 과학자들이 말한 협의회에 참석했다. 그럼에도 그는 나고야 의정서 준수 증명서를 처음 보고 놀랐으며, 그것이 자신의 지역사회에 실제로 의미하는 것이 무언지 궁금했다.  “나의 두려움은 그들이 우리의 씨앗을 사유화하여 우리가 더 이상 그걸 재배하지 못하는 것이었죠”라고 그는 말했다.  

데이비스 캘리포니아 대학/마즈의 연구자들은 2015년 멕시코 정부에게서 허가를 받기 전에 최소 9년 동안 멕시코에서 옥수수 샘플을 내보냈다.  Bennett 씨는 토착민 공동체가 멕시코 헌법에 따라 자치적이기 때문에 연방정부와 협상할 필요가 없었다고 이야기했다.  

Shapiro 씨는 마즈나 다른 기업이 질소 고정 형질을 상업용 옥수수 품종으로 육종할 수 있으려면 10년 이상걸릴 것이라 한다.  Bennett 씨는 데이비스 캘리포니아 대학이 옥수수의 젤에서 질소를 고정하는 박테리아를 더 잘 이해하고 분리할 수 있도록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고 한다. 

토톤테펙 사례에 익숙한 사람들은 그것이 2014년에 발효된 나고야 의정서의 몇몇 중요한 단점을 강조한다고 이야기한다. (미국은 서명하지 않았지만, 미국의 기업이 전 세계적으로 운영된다면 그 원칙을 따라야 한다.) 하나는 나고야 의정서의 주요 목적이 투명성이지만 기밀 계약을 허용한다는 점이다. 기업과 대학의 경우, 기밀성은 자신의 연구가 새어나가지 않도록 하는 열쇠이다. 

하지만 공동체와 지지자들의 경우, 그것은 외부의 관찰자들이 공동체와 다국적 대기업 사이의 계약이 공정한지 평가하는 걸 가로막을 수 있다.  오악사카에서 옥수수 계약에 대한 소문이 퍼진 건 계약이 체결되고 몇 년 뒤 11월에 디지털 언론인 Animal Político가 그 이야기를 발표하면서부터이다. 페루와 남아프리카 같은 일부 국가는 기업이 허가 신청을 할 때 접근하는 종의 이름과 신청자를공개해야 한다고 하여 더 투명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했다. 

토착민 공동체의 지지자들은 충분한 정보를 받고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제3자 중재가 접근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 "매우 다양한 자원 및 정보에 불평등하게 접근하는 당사자가 있는 모든 협상에서, 지원이나 중재를 제공할 수 있는 독립적인 당사자를 두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비영리단체 Union for Ethical BioTrade의 Maria Julia Oliva 씨는 말한다. 

토톤테펙 사례에서 중요한 쟁점은 마즈와 데이비스 캘리포니아 대학 연구자들이 olotón을 재배하는 다른 공동체와 협의하거나 보상하지않기로 한 결정이다. Ané와 다른 연구자들은 질소 고정 옥수수가 오악사카의 다른 지역과 심지어 과테말라에서도 재배되고 있다고 기록했다. Shapiro 씨는 토톤테펙을 이 지역의 "중심지"라고 언급하며 그 공동체가 오랫동안 "다른 공동체와 물질을 공유했다"고 했지만, 기근을 내는 olotón이 토톤테펙에서 기원했다는 연구는 전혀 없다. 

지역의 천연자원인 작물의 상업화에 대한 보상을 토톤테펙만 받는다는 것은 다른 공동체들에게 타격이며 외부 관찰자들은 부당하다고 한다.  Ané 씨가 질소 고정 옥수수가 토톤테펙에만 있는 게 아니라는 걸 알았을 때, 그는 그 연구에 대한 의견이 분분했다고 한다. 마즈와의 계약이 2017년 말 끝났을 때, 그는 그 옥수수가 공유되어야 하며 전 세계의 소규모 농민들이 이용할 수 있게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다른 국가들은 지리적으로 분산된 자원에 대하여 여러 공동체가 보상받을 방법을 모색했다. 식욕 억제제로 사용되는 hoodia 식물은 칼라하리 사막에서 자라고, 전통적으로 남아프리카, 보츠와나, 나미비아의 산족San 사람들이 이용해 왔다. 처음에는 특허를 받은 후디아 약제에서 유래된 이익에서배제된 뒤, 산족과 비영리 공동체의 동맹들은 궁극적으로 산족 사람들에게 상당한 재정적 이익을 가져올 수 있는  San Hoodia Benefit-Sharing Trust를 창설하기 위해 2000년대에 계약을 협상했다. 산족은 또한 후디아가 단일한 공동체가 "소유"하는 것이 아니기에 개별 공동체에 국한하지 않고 이익을 공동으로 나누어야 한다고 결정했다.  

스위스의 비영리단체 Public Eye의 Laurent Gaberell 씨는 나고야 의정서와 유사한 협약인 식량과 농업을 위한 식물유전자원에 대한 국제조약은 여러 공동체에 퍼져 있는 주요 작물에 대한 접근을 규제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말한다.  그 조약은 이러한 자원들이 단일한 공동체의 재산이 아니며, 이익이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을 인정한다. 옥수수는 이 조약이 다루는 작물 가운데 하나이지만, 멕시코는 비준하지 않았다. 멕시코는 공동체와 협의하고 보상하는 방법을 규제하는 법적 절차가 없으며, 국가의 법규가 부재하여 기업에게 상당한 재량이 주어진다.   

위스콘신 대학의 종자 전문가인 Jack Kloppenburg 씨는 “그것은 나고야 의정서 쪽의 실패이며, 멕시코 정부 쪽의 실패이다”라고 한다. “만약 양쪽이 이런 방식으로 운영되도록 허용한다면 모든 활동이 무의미하다. … … 나고야 의정서는 생물 자원 수탈을 합법화하고 있다.” 

멕시코의 새로운 좌파 대통령 Andrés Manuel López Obrador 씨는 소규모 농민과 토착민의 권리에 찬성한다는 발표를 했다.  멕시코의 농민단체에서 오랫동안 지도자 역할을 하던  Victor Suárez 씨는 새로 창설된 식량자급 사무소의 사무총장을 맡았다. “이번 새로운 정부에서, 우리는 우리 국민의 유전자원, 특히 토착민 공동체의 집단적인 자원을 사유화하는 걸 허용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인터뷰에서 이야기했다.  

한편, 미국의 연구자들은 계속해서 질소 고정 유전 형질을 상업적 옥수수 품종에 전송하려고 시도할 테고, 오악사카의 농민들은 수천 년 동안 그들의 기적의 옥수수를 재배해 갈 것이다. 



수정: 2019년 7월22일: An earlier version of this story incorrectly characterized the research conducted by Mexican scientist Ronald Ferrara-Cerrato. He showed that the gel in the olotón maize contained nitrogen-fixing bacteria, but he did not prove that those bacteria were capable of actually fertilizing the corn.



https://e360.yale.edu/features/indigenous-maize-who-owns-the-rights-to-mexicos-wonder-plan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