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곳간/문서자료

<조선농민> 1호, 농민 과학 강좌 -벽타술

by 石基 2016. 2. 28.
반응형

제1과

사람과 밥쌀과 떡쌀

1
오곡은 우리 사람의 목숨을 살려주는 귀중한 물품이올시다. 그 가운데도 쌀이라는 것은 우리 동양 사람의 피가 되며 살이 되며 또 뼈를 굵게 하는 물품입니다. 일시도 없어서는 안 될 긴요한 것이올시다.
쌀에는 메벼쌀과 찰벼쌀이 있으며 또 같은 메벼쌀에도 논에서 나는 것과 밭에서 나는 것과의 두 가지가 있지 않습니까. 그 어느 것을 물을 것 없이 메벼쌀이라면 다 우리 동양 사람들이 상식으로 하고 있는 것은 더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2
그런데 우리 사람들이 왜 '쌀'이 아니면 살지 못한다 할까? 그것은 사람이 살아가는 데는 그 목숨을 이여갈 만한 건강을 암보하여야 되며 건강을 암보하는 데에는 담백질이라는 것, 전분이라는 것과 같은 영양분을 날마다 가지지 아니하면 살지 못한다는 데 '쌀'은 이러한 영양분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이 쌀을 먹는 것이오. 또 이것을 먹지 아니면 죽게 되는 것이올시다.

3
먹는 말이 났으니까 말이지. 그러면 밥 먹는 밖에도 '반찬'이라는 것은 왜 먹어야 될까? 이것은 사람이 그 몸의 건강을 충실하게 암보하는 데는 영양분이 필요함과 동시에 그 영양분은 아무렇게나 가지면 되는 것이 아니고 그 '분량'이 서로 '배합'이 잘 되지 않으면 안 됩니다. 가령 사람의 겅강에는 담백질을 하나를 가지게 되는 때에 전분은 넷이나 다섯쯤을 가져야 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런데 '쌀'이 가지고 있는 성분 가운데는 담백질보다 전분이 너무도 지나치게 많기 때문에 쌀밥 먹는 사람은 그 영양분의 배합을 적당히 취하기 위하여 쌀밥을 먹는 밖에 또 장국 김채 깍둑이 콩나물 찌개 물고기 즘생고기 닭의알 두부와 같은 담백질이 많은 것을 부식물로서 먹지 않으면 안 될 필요가 생기는 것이올시다.
문명한 나라 사람들이 '소젖'을 먹는 것도 이러한 까닭이라 합니다.

4
쌀을 좋은 쌀이라 좋지 못한 쌀이라 하는 것은 무엇을 가르켜서 하는 말인가? 이것도 잘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대개 '쌀' 그것을 놓고 볼 때 그 쌀의 바탕이 딴딴할지언정 연하지 아니하여야 되며, 그 다음은 무게가 무거울수룩 좋으며, 셋째로 그 빛깔이 반남아 투명하여 광택이 잘 나는 것이래야 좋으며, 넷째로는 그 생긴 모양이 똑바르고 쌀알이 고른 것일수록 좋으며, 다섯째로는 잘 마른 쌀이래야 좋다 합니다. 그러고 이 위에 말한 것과 반대되는 것은 다 좋지 못한 것이라 하겠습니다.

5


반응형

'곳간 > 문서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의 종자법  (0) 2016.05.03
도시농업 전문가 과정의 과제  (0) 2016.03.23
전남 지역 천연기념물 나무  (0) 2015.11.18
전북 지역 천연기념물 나무  (0) 2015.11.18
캐나다의 유기농업 현황  (0) 2014.0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