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토마토의 100당 영양성분, 출처=농촌진흥청






방울토마토는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가지과의 한해살이풀인 토마토의 일종으로 원산지는 일반토마토와 같이 라틴아메리카 서부 고원지대이며, 매우 추운 지역을 제외하고 전세계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다. 많은 부분이 토마토와 비슷하나 열매가 2~5cm의 구형이고 작은 방울처럼 생겨 방울토마토라 불린다. 일반 토마토보다는 먹기 간편하고 당도가 높아 소비가 많고 샐러드 등의 요리에도 애용된다.

방울토마토 이런 종류가 있어요

방울토마토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크게 분류하자면 원형인 일반 방울토마토와 타원형인 대추토마토로 나뉜다. 일반방울토마토는 당도와 산도가 적절히 조화된 맛이 특징이고 대추토마토는 높은 당도에 저장성이 뛰어나 상인들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장보기와 보관은 이렇게
색이 선명하고 꼭지가 시들지 않은 것이 신선한 것, 크기가 너무 크지 않고 균일한 것이 좋은 품질의 방울토마토다. 맛보았을 때 과실에 탄력이 있고 잘 부서지지 않는 것이 신선한 것이다. 보관 할 때는 씻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곳(적정 보관온도 15~18℃)에 두는 것이 좋고, 3일 이상 장기보관 하려면 꼭지를 제거한 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플라스틱용기 또는 밀봉이 가능한 비닐팩에 넣어 냉장보관 해야 한다.

칼로리는 낮고 영양은 풍부


방울토마토의 리코펜 성분은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혈액순환 장애인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 비타민 A, C가 풍부해 부족한 무기질 섭취에 좋고 반면에 당분과 칼로리는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퀘르세틴 성분은 피부미용에 좋고 혈액을 맑게 하며 비타민K가 함유돼 있어 칼슘의 손실을 막아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다.

요즘 얼마에요?


지난 해 겨울부터 올해 초까지 한파와 꽃샘추위로 방울토마토 출하량이 평년보다 감소했지만 4월부터 기온이 회복되며 점점 평년수준으로 오르고 있는 중이다. 가격 역시 1~3월까지는 높은 가격을 형성하다가 4월 중순부터는 하락하는 추세다. 5월에 들어서는 지난해 평균인 21,305원(5kg 기준)과 비슷한 수준인 21,000원(5kg 기준) 선을 유지하고 있다.

자료제공=aT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조선닷컴 라이프미디어팀 정재균 PDjeongsan5@gmail.com


728x90

+ Recent posts